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다.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거듭나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가끔 나에게 물어본다.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냐고. 나도 콘텐츠 전문가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매일 하나씩 콘텐츠 기획으로 하나의 글을 쓰거나 쇼츠 영상을 올린다.
콘텐츠는 쉽게 이야기하면 내가 잘 아는 것,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오랫동안 해온 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내가 가진 콘텐츠는 독서법, 글쓰기/책쓰기, 인문학, AI활용법, 토지기초 및 소액투자 방법 등이다. 여기서 좀 더 많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요새 책 읽고 강의 들으면서 정리하고 있다. 오늘은 내 경험을 콘텐츠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첫째, 일상에서 키워드를 찾는다. 자신이 자주 겪는 문제·습관·감정에 주목한다. 회사 프로젝트 진행 시 만나는 리스크나 민원, 오늘은 무엇을 써야 하는지 고민 등 일상에서 만나는 키워드를 정리하다 보면 콘텐츠가 될 수 있다.
둘째, 작게 쪼갠다. 한 번에 모두 말하지 말고, 한 장면만 살린다. 오늘 하루 또는 일주일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한 사건을 적어본다. 그 사건을 작게 나누어 가장 중요한 한 장면만 떠올려서 자세히 기록한다. 작게 쪼갤수록 콘텐츠가 만들어진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