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이 베풀고, 더 많이 도울수록 행복이 더해진다
개인적인 행복의 대부분은 남들을 도울 때 온다.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쓸수록
더 충만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 오프라 윈프리
1.변성우 작가님의 <인생오픈>이란 책을 조금씩 다시 보고 있습니다. #영향력을 주제로 한 책인데 참으로 와 닿는 내용이 많습니다. 2017년 1월 1일에 올해 목표를 세우면서 나도 단 한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자고 다짐했습니다. 그 방법으로 아래 3가지 원칙을 세웠습니다.
“책을 써서 단 한명의 독자가 그 책을 읽고 변화시켜 보자.
강연을 해서 단 한명의 청중이라도 내 진심을 알려보자.
서로 진솔한 대화를 통해 소통하고 공감해보자.“
11월 첫날에 아직 연말은 아니지만 되돌아보니 제 책과 강연을 통해 단 한명의 독자와 청중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되니 조금은 기분이 좋습니다.
2. 작년 이맘때쯤 나왔던 지수경 작가님의 <아주 작은 습관>이란 책을 읽고 독서와 글쓰기로 조금씩 매일 하는 습관을 키웠습니다. 그 전에 읽었던 신유경 작가님의 <땡큐레터>란 책으로 감사편지를 쓰게 되는 연습을 하였구요. 블로그 이웃이신 평생감사지니 이진희 작가님과 <어메이징 땡큐 다이어리>의 박선진 작가님 덕분에 감사일기를 조금씩 쓰면서 진짜 감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은대 작가님의 <내가 글을 쓰는 이유>를 읽고 나서 다시 책과 글을 쓸 수 있게 된 원동력이 되었구요! 이 밖에 저에게 아주 많은 작가님들의 책을 통해 제 인생을 바꿔갈 수 있는 힘을 주셨습니다. 이런 것들이 선한 #영향력이란 것이겠지요!
3. 앞으로도 제가 꿈꾸고 바라는 인생은 제가 가진 지식들을 남들에게 더 알려주고 싶고,
남들에게 더 베풀고 나누는 삶을 실천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베풀고 더 많이 도우면서 살아가겠습니다.
물론 그 전에 제 가족들과 가까운 지인들부터 감사하고 돕는게 먼저구요.
평생동안 메신저의 삶을 실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