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가 바빠서 예전만큼 책을 많이 보지 못하지만, 그래도 일주일 2권 정도는 읽으려고 노력한다. 책을 읽을 때 어떤 목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방법이 달라진다. 오늘은 나만의 목적에 맞는 독서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읽고 있는 책에서 어떤 지식을 얻거나 시험 공부를 위한 목적이라면 집중해서 정독하는 것이 원칙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주장하거나 알려주는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구절이나 문장에 밑줄을 긋고, 몇 번을 읽으면서 이해해야 한다. 책을 읽고 그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힘든 일이 생겼을 때 마음이 복잡하다면 감성 에세이 책으로 자기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아 읽어본다. 그 상황에 맞는 글귀라면 치유와 위로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
현재 자기의 목표 실현을 위해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면 자신의 상황에 맞는 부분을 골라 읽는다. 읽으면서 현재 내 목표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자신의 상황을 점검하면서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는다. 또 종이에 쓰면서 자신의 목표를 그려본다.
위의 3가지 방법은 소설, 시등 문학을 제외한 다른 장르를 읽으면서 스스로 목적에 맞게 썼던 독서법이다. 책도 장르가 다양하고 그 안에서도 책마다 특징이 다른데, 일률적으로 읽는 것은 무리가 있다. 오늘은 1)번 방법으로 지식을 얻기 위해 돈에 대한 책을 읽고 있다. 책을 읽기 전에 어떤 목적으로 읽는지 먼저 생각해보고 접근하면 독서가 조금은 쉽지 않을까 한다
#목적에맞는독서법 #나만의목적에맞는독서법 #책 #독서 #황상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