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는 24시간이다. 누구나 시간은 공평하게 주어진다.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나이가 들면서 시간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고 있다. 한번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올 수 없기에 허투루 쓰지 말아야 한다.
2·30대 시절은 대부분의 시간이 일과 술의 연속이었다. 바쁜 업무로 인한 출장, 야근이 잦았다. 그에 따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사람들과 만나 술을 마시면서 시간을 보냈다. 다음날 숙취로 인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잠만 잤다. 그렇게 허공에 날린 시간이 부지기수다. 그 시간에 지금처럼 책을 읽거나 글을 썼다면 내 인생이 좀 더 윤택하게 변하지 않았을까?
지금도 바쁜 회사일과 개인적인 일로 사실 하루가 정신없을 정도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시간관리를 통해 업무처리나 글쓰기 등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늘 고민한다.
오늘은 얼마 전 독서모임에서 함께 한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에 나온 인생을 바꾸는 시간관리 법칙에 대해 내가 특히 중요하게 생각한 4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하루 중 우선순위를 정해 바쁜 것부터 처리한다.
전날 자기 전이나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오늘 해야 할 일에 대한 목록을 다이어리에 적는다. 업무+개인적인 일로 구분하여 시간별로 다시 구체화한다. 그 목록을 보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가장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 내일까지 해도 될 업무, 일주일 내로 하면 되는 일 등을 다시 구분한다. 정리가 끝나면 가장 급한 일부터 처리하기 위한 행동에 들어간다.
2) 틈새시간을 잘 활용하자.
따로 독서와 글쓰기를 할 시간이 없다 보니 틈새시간을 활용한다. 출퇴근시 1시간 정도 지하철로 이동한다. 이 때 책을 읽거나 무엇을 써야할지 글감을 찾는다. 또 점심시간을 이용해 한 편의 짧은 글을 쓰기도 한다. 이렇게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면 의외로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버리는 시간이 많이 없어진다.
3) 하고 싶은 일부터 처리하자.
꼭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뒤로 미루는 것이 낫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고 이것저것 하다가 둘 다 놓칠 수 있다. 정말 자신이 원하는 일부터 처리하자. 현재 나는 회사 업무, 독서와 글쓰기, 강의 및 강의 기획 등에 집중하고 있다. 정말 하고 싶은 일부터 시간을 확보하여 먼저 시작하자.
4) 한번 할 때 집중하고 진심을 다하자.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보니 한 번 하게 되면 제대로 집중하고 몰입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해서 중단하지 말고 끝까지 하나라도 끝내자. 이렇게 해야 다음 일도 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나도 일을 많이 벌여서 이것저것 하는 편이나, 그래도 한 개에 집중하고 끝내고 다음 일을 시작하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위의 4가지 법칙을 활용하여 나만의 시간을 관리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많은 일을 처리하냐고 물어본다. 내 답변은 특별한 방법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정해진 시간 내에 더 빨리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혹시 시간을 허비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위에 소개한 4가지 법칙을 활용해보면 어떨까? 이제는 돈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시간이다. 시간을 버는 사람이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성공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인생을바꾸는시간관리4가지법칙 #시간관리 #시간 #배움을돈으로바꾸는기술 #성공 #실패 #약점 #인생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글쓰기 #글 #라이팅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