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남을 따라야 할 이유가 있는가

by 황상열


어젯밤 운영중인 단톡방에 하나의 유투브 동영상이 올라왔다. “주 100시간은 기본이다.”라는 제목의 영상이다. 일주일 주 100시간씩 1년을 투자하면 어떤 분야든 어느 정도 전문가가 되는데 충분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상을 보면서 나도 매번 인생을 바꾼다고 하면서 저 정도로 투자한 적이 있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막내가 태어나기 3년전까지만 해도 직장일과 도와주는 집안일을 제외하면 모든 시간을 독서와 글쓰기에 쏟아부었다. 주당 100시간까지 안되지만 그래도 50시간 정도 쓴 듯 하다. 그렇게 투자한 시간이 있었기에 책을 보는 눈과 글을 쓰는 스킬이 조금 나아지지 않았나 싶다.


영상이 끝나고 톡방을 보니 이 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한 사람은 일주일에 주 60시간을 투자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하루에 4시간도 자기계발에 쏟지 못하는데 무슨 인생의 변화를 바라냐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다른 사람은 일상생활을 제외하더라도 주당 40시간도 확보하기 어렵다고 토로한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시간을 더 늘리라는 조언도 나왔다.

achieve-1822503_960_720.jpg

그들의 토론을 보면서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인생을 바꾸고 성장하기 위해 자기계발 하는 자세는 참 바람직하다. 하지만 자기계발을 그토록 열심히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했다. 분명히 내 인생의 변화를 주기 위한 큰 줄기는 같다. 다만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분명히 있다.

그 전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삶을 살고 싶다면 위의 영상처럼 주 100시간을 쏟아부으면 된다. 그게 아니고 천천히 가고 싶다면 자신에게 맞게 가면 된다. 남들이 주 100시간을 한다고 따라할 필요는 없다. 정말 나보다 앞서가는 사람을 따라잡고 싶거나 인생의 변화를 꼭 이루고 싶다는 절박함이 있는 사람이라면 위 영상에 나오는 것처럼 하면 그만이다.


누가 맞고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것이다. 분명히 시간을 투입한 양만큼 추후 그 결과는 물론 차이가 크게 난다. 사람의 심리가 누가 성과를 내면 조급해지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 조급함 때문에 나도 주 100시간을 자기계발하는 사람처럼 해야 한다고 단정짓는다. 그게 탈이 나는 지름길이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기 위해 열심히 사는 “업글인간”이 대세인 세상이다. 하지만 자기계발 하기 전에 자신에게 먼저 물어보자. 내가 왜 이토록 열심히 자기계발을 하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영상에도 나오지만 지금 나의 삶이 만족스럽다면 안해도 된다.


조금이라도 인생의 변화를 원한다면 나만의 방향을 먼저 정하자. 그 방향으로 자신만의 속도로 진행하자. 주 100시간 안해도 된다. 현재 자신의 처한 환경에 따라 조절하며 자신에게 투자하자. 부디 제발 즐겁고 재미있게 자신을 위해 투자하고 공부하자. 남을 따라할 필요는 없다.


#꼭남을따라야할필요가있는가 #자신의속도와방향에맞게가자 #속도 #방향 #인생 #나이 #책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글쓰기 #글 #라이팅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human-81833_960_720.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생을 바꾸는 시간관리 4가지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