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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고 지고가 어디 있다고, 다 각자 자기 인생이지

은중과 상연(드라마)

by 봄날


가을비가 며칠째 내리던 날, 삼일동안 아내와 함께 넷플릭스 시리즈 ‘ 은중과 상연’을 봤다. 그 드라마는 10대에서 만나 40대 초반까지 매 순간 서로를 가장 좋아하고 동경하며, 또 질투하고 미워하며 일생에 걸쳐 얽히고설킨 두 친구, 은중(김고은)과 상연(박지현)의 모든 시간들을 마주하는 이야기를 그렸다. 선망과 원망사이, 어느 트위터리안은 그 드라마를 보고 난 후 ‘은중과 상연’이 아닌 ‘은중과 쌍연’이라고 말했다.



‘은중과 상연’은 두 친구가 11살, 21살, 32살을 거쳐 43살에 재회하며 겪게 되는 우정의 연대기를 에피소드에 담았다. 첫 만남, 4학년 때 은중이 반장이던 상연에게 자습시간에 떠들었다고 오해를 받고 불려 나가 상연에게 손바닥을 맞았다.


고학년이 되면서 학급대항 피구시합에서 은중이 일부러 상연만 공격해 머리에 공을 맞히면서 에피소드가 전개된다.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그 시절에서 한 뼘도 성장하지 못한 상연과 나이에 맞게 자연스럽게 성장해 나가는 은중의 삶이 비교되었다.



10대부터 40대까지 매번 다시 만날 때마다 상연은 은중에게 상처를 주고 상흔을 남긴다. “미워하는 게 아니라 싫어하는 거야, 싫어하는 건 생각이 안 나서 좋은 거고 미워하는 건 생각나서 힘든 거야”라는 은중의 대사가 좋았다. 미움은 비효율적이니까.


은중은 계속 상연에게 상처를 받으면서도 그녀를 끊어내지 못한다. 언제나 우리의 약점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상연 같은 나르시시스트의 특징은 그런 우리의 약점을 너무 잘 알고 있고, 늘 그걸 이용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사람을 다룬다.


도솔산 선운사, 고창


만남이 불편한 사람과는 안 만나는 것이 최선이다. 누가 나를 싫어하는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이 없느냐고 물을 때마다 이렇게 말했다. “너를 싫어하는 사람과 잘 지낼 수 있는 방법은 없어. 그냥 안 보고 사는 게 최선이야. 그렇게 할 수 없으면 무시해”


내 잘못이 아니라면, 그 문제의 해결은 상대방의 마음에 달려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다. 괜히 노력하다 안되면 내 마음만 다칠 뿐이고 더 미워하게 될 뿐이다. 결국 시간이 해결해 준다.



드라마 ‘은중과 상연’은 또한 성정체성, 조력에 의한 안락사 문제등을 함께 다뤘다. 기대와 달리 넷플릭스 오픈 후 며칠 만에 대박을 터뜨렸다. 40대에 접어든 상연이 말기 암에 걸려 은중에게 조력 사망을 위한 마지막 스위스 여행을 부탁하는 모습은 우리의 눈물샘을 크게 자극했다.


그 스위스여행 이야기가 나오면서 마지막에 집중력을 잃었다. 우정이든 연애든 한 번 상처 준 인간은 다시 안 만나는 게 좋다. 만나면 또 상처를 주니까. 사람 잘 안 변한다. 두 주인공이 삼십 대에는 아니 만났어야 했는데, 다시 상처 주고 돌아서는 드라마 구조가 반복되었다.


만세루, 선운사


하지만, 뜬금없게도 진짜 이유는 오래전 읽고 보았던 이문열의 동명소설을 영화로 만들었던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1990)라는 영화 속 오스트리아의 마지막여행 장면이 오버랩됐다. 드라마 ‘은중과 상연’은 여성 특유의 그 셈세한 감정선과 디테일을 잘 살렸다.


탄탄한 극본과 누구나 그 시절에 한 번쯤 겪었을 수 있는 보편성, 그리고 주인공 김고은, 박지현 배우의 열연이 그 넷플릭스 돌풍의 이유일 것이다. 그 드라마 내용과 달리, 친구끼리 이기고 지고가 어디 있다고, 다 각자 자기 인생이다.


꽃무릇


“누가 널 끝내 받아줄 수 있겠니?” 이 한마디가 은중의 상연에 대한 감정을 잘 표현해 준다. 나르시시스트는 상대가 해달라는 대로 다 해주면 아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취향이 100퍼센트 맞는 사람도 있을 수 없지만, 부모가 아닌 그 누가 우리의 인간관계에서 그렇게 헌신적일 수 있겠는가.


취향이 100퍼센트 맞는다면 그 사람은 사기꾼, 아니면 사이비를 의심해야 한다. 어떤 목적이나 이유가 있기 때문에 맞춰주는 것뿐이니까. 누구든 나를 내가 아닌 모습으로 만드는 사람과는 헤어지는 게 맞다. 영화 ‘봄날은 간다’(2001)의 상우(유지태)처럼.


폴바셋, 선운사


그 드라마 중 상연의 독백 ‘나의 생애’라는 글이 이 드라마의 모든 것을 말해준다. ‘은중과 상연’은 은중이가 하는 상연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구조이다. 마지막 스위스 여행에서 상연이 은중에게 “네가 날 받아주는구나, 끝내.. “라는 말을 했다.


문득, 내가 20대의 은중을 만났다면 30대엔 다시 상연을 받아줄 필요 없다고 말해주고 싶었다. 우리의 약점은 늘 좋은 사람이니까. 그 약점에 발목 잡혀 인생을 낭비하지 말라고. 조금 살아보니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건 나쁜 인간들에게서 멀어질 줄 아는 용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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