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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ooney Kim Jan 21. 2019

스타의 진짜 인기, 어떻게 반영할까?

STARDAQ 2: 순수한 팬심과 대중의 관심을 반영한 스타인기거래예측소

이미 세상에는 다양한 스타 인기 랭킹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순수한 팬심과 객관적인 대중의 관심을 담은 인기지표는 없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바와같이 완벽하게 객관적인 대중의 관심을 반영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스타닥은 이런 고민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팬덤이 모여 그들의 능력으로 일군 스타의 인기 척도를 보여주는 지표는 많지만 팬덤 뿐만이 아닌 일반팬, 스타에게 관심있는 일반인 등 우리가 대중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이 스타는 요즘 정말 인기있는 것 같아'라고 생각한 결과가 반영된 스타의 진짜 인기지표 말이다.


그럼 과연 스타닥은 어떻게 기존 스타 랭킹 서비스와 다르게 차별화 했을까? 스타닥 역시 대중의 인기를 담기위한 방법을 따로 고민하기도 했지만, 스타닥은 그저 스타와 인기를 바라보는 시각을 조금 바꿀뿐, 교묘한 편법이나 장치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저, 스타, 팬 그리고 대중의 관심에만 집중했다.


스타닥, 어떻게 다른가 1 - 서비스 철학


대개 랭킹 사이트나 음악 방송의 투표 시스템은 '가장 좋아하는 스타는 누구인가요?'라는 물음을 대전제로 한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스타를 선택하는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만약 스타닥도 여타 다른 서비스들 처럼 그저 팬덤이 몰려와서 자신의 스타만 거래하고 경쟁하는 다른 스타들을 깎아내리기만 한다면, 스타닥 역시 진짜 대중의 인기와 관심을 담아낸 스타 지표를 만들긴 힘들 것이다.


지금 이 순간, 누가 가장 인기 있을까?

따라서, 스타닥은 '어떤 스타를 가장 좋아하는지' 묻는 대신, '어떤 스타가 가장 인기있는지'를 묻는다. 어떤 스타를 가장 좋아하냐고 하면 당연히 자신의 취향에 맞는 스타만 고집하게 된다. 그 스타가 지금 인기있는지 없는지는 별개의 문제다. 하지만 어떤 스타가 가장 인기 있느냐는 질문은 다르다. 제 3자의 입장에서 정말 요즘 가장 인기있는 스타는 누구인가를 고민해보면 자신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거래를 통해 보너스 수입까지 얻을 수 있다면 지표는 더 객관적인 정보를 반영하게 된다. 더 객관적인 선택을 해야하는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 점이 스타닥이 기존 랭킹 서비스와 다른 출발지점이다. 이런 거래 방법을 파악하고 흐름을 읽은 유저라면 현재 누가 가장 인기가 많고, 화제성이 높으며, 어떤 새로운 음원이 나오고, 누가 해외 유명 방송에 출연하는지 등을 파악한 뒤 거래에 참여할 것이다. 즉, 팬들도 맹목적으로 자신의 스타만을 쫓는게 아닌 현재 가장 인기있는 스타가 누구인지 고민하고 파악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스타닥, 어떻게 다른가 2 - 사용자들


그래서 스타닥은 서비스의 사용자 구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팬덤(팬클럽), 일반팬, 일반인 까지, 대중이라는 큰 카테고리를 들여다 보면 그 속에는 여러 부류의 사람이 있다. 가장 객관적인 결과는 항상 거의 모든 부류의 사람이 참여할 때 만들어진다. 아무래도 초기에는 팬클럽 위주의 팬덤과 일반 팬들 위주로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스타닥은 팬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도 참여하여 그들의 의견이 투영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순수한 팬심과 대중의 관심이 진짜 인기지표를 만들어 낸다.

따라서, 스타닥이 어느 정도 인기와 인지도를 얻게되면 팬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일반팬, 일반인)에게도 많이 노출되어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고 다양한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 스타닥 차트는 점점 객관성을 더해가며 대중의 관심과 진정한 인기가 반영된 스타 인기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시간이 흐르며 더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거래에 참여할 때 마다 더 정확한 대중의 관심을 담은 스타지수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닥, 어떻게 다른가 3 - 글로벌


스타 랭킹 서비스를 기획하다보면 특정 팬덤을 주로 고려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특정 국가에 집중하게 된다. 게다가 랭킹서비스 역시 기업이 운영하는 서비스라 운영과 수익을 고려하지않을 수 없다. 하지만 특정 지역이나 국가만 대상으로 한 KPOP 스타 랭킹 서비스는 전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반영한 스타인기지표라고 하긴 어렵다.


기획 단계에서 부터 글로벌, 진정한 대중의 인기를 담기위해

따라서, 스타닥은 처음부터 전 세계인들의 인기를 반영한다는 목표로 글로벌화를 기반으로 설계했고 단계적으로 대륙과 국가를 넓혀가며 결국 모든 국가에서 사용하는 스타 인기지표로 만들어나갈 것이다. 서비스 언어는 전 세계 가장 많은 국가에서 사용중인 영어를 기본으로 글로벌 서비스로 시작하고 한류스타들의 본국 언어인 한국어를 추가해서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스타닥, 어떻게 다른가 4 - 무료 서비스


스타닥은 기본적으로 가입과 동시에 받은 무료 포인트를 기반으로 현재 '가장 인기있는 스' 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인기'가 올라갈 것인가 또는 떨어질 것인가에 대해 거래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게다가 초기 빠른 등록, 스타 투표 참여, 친구초대, 우수한 스타 거래 실적 등을 바탕으로 더 많은 무료 포인트를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다.


스타닥은 무료 서비스다. 돈에 의해 지표가 흐려지는 걸 막기위함이다.

유료 서비스는 아예 없고 앞으로도 추가될 계획이 없다. 애초에 스타닥 서비스 자체가 돈을 들여서라도 자신의 스타를 최고로 만드는게 목적이 아니다보니 처음부터 유료화는 기획하지 않았다. 스타닥에서 스타에 대한 인기를 예측하고 싶다면, 스타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의견, 이렇게 두 가지만 준비하면 된다.


순수한 팬심과 대중의 관심을 반영한 스타인기지표


지금도 수 많은 차트와 랭킹 서비스는 수 없이 생겨나고 사라져간다. 하지만 특정 팬덤과 유료 결제로 이루어진 인기가 과연 순수한 스타의 인기라고 할 수 있을지 여전히 의문이다. 어쩐면 완벽히 순수한 대중의 관심이 녹아든 차트는 존재하기 힘든게 현실일지 모르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편향되지않은 스타의 척도를 만들기위해 노력해야하지 않을까? 


객관적인 현실의 인기를 반영한 차트를 만들기 위한 스타닥의 노력에 더 많은 이들의 순수한 관심과 지속적인 활동을 기대해 본다.



[이미지 출처]

메인&콘텐츠 이미지: https://unsplash.com/search/photos/crow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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