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43) 대학내일, 죽지않고 잘 살아왔네

롱블랙 6월 20일, 문장채집 no. 143

롱블랙 6월 19일, 문장채집 no. 143

대학내일 : 캐릿과 20대연구소, MZ에 대한 이해로 성장 동력을 찾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324 


1. 2021년 매출액 771억 중 행사 대행 매출이 750억(98.2%). 기업들의 마케팅 대행하고 번 돈. 대학내일이 마케팅 대행 사업 외 운영하는 몇몇 서비스가 있는데. 대표적인게 뉴미디어 캐릿과 MZ 관련 트렌드를 연구하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2. 2020년만 해도 473억원. 2021년에 771억. 1년 사이 63% 성장. 대학내일은 디지털 마케팅, 특히 SNS 채널 운영 대행에 전문성. 2020년부터 브랜드 캠페인 제작도 시작. 지난해 유난히 대박 콘텐츠가 많이 나왔대. 대박 콘텐츠가 많이 나오니, 광고 집행비를 늘리잖아. 그러니 전체 매출이 는 거지.


3. 김영훈 대표가 대학내일을 창간한 것이 1999년. 한국대학신문에 입사 후 광고 영업을 하며 시장을 발견. 당시 내일신문 장명국 사장이 김대표를 신사업 담당으로 스카웃. 출간 3년 만에 매체 1위. 콘텐츠 제작은 주로 대학생 리포터가 맡았고. 전문가 대신 대학생들의 영화 리뷰를 싣고 그들의 에세이 같은 공감 가는 콘텐츠로 채웠지.


4. 2001년 마케팅 대행 사업 시작. 한 광고주가 옥외 광고를 도와 줄 수 있냐고 문의. 전국 캠퍼스에 포스터를 붙이며 그곳이 생각보다 매력적인 광고 무대구나!고 생각. 이후 들어오는 마케팅 의뢰를 거절하지 않고 진행. 


5. 2010년 들어 기업 디지털 마케팅 대행을 본격화. 디지털 미디어가 부상하니 고객 의뢰도 다양해짐. 빠른 확장엔 대학생 네트워크가 힘. 탁월한 인재를 누구보다 빠르게 영입. 2010년 중반부터 종이 잡지 시장은 크게 흔들리지만, 수익 모델 다각화가 빛을 발해.


6. 대학내일과 대학내일20대연구소를 통해 대학생들이 뭘 좋아하는지, 어떤 게 트렌드인지 꽉 잡고 있음. sns 채널을 운영하건 브랜드 캠페인을 만들건, 결국은 콘텐츠가 중요. 타깃 고객을 잘 이해하니 전략 수립도 쉽고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가 나올 수 있어요.


7. 김영훈 대표는 거듭 강조. "우리는 MZ를 가장 잘 안다". 그 근거가 캐릿과 대학내일20대연구소. 이 두 서비스가 없다면 마케팅 대행이 이렇게 잘 될 수가 없다고 강조. 


8. 대학내일 잡지는 2015년부터 수익을 내지 못했어요. 헤리티지를 지키는 차원에서 유지. 동시에 디지털 미디어로 전환할 준비. 2019년 말에 대학내일을 휴간하고, 2020년 캐릿을 런칭. 그러면서 타깃을 새로 정의. 밀레니얼 2540 직장인. 20대를 위한 미디어가 아니고, 20대를 알고 싶은 사람을 위한 미디어. 


9. 2010년 출발한 20대연구소도 캐릿과 비슷한 역할. "마케팅 에이전시 사업이 커지면서 고객사를 설득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는 연구 진행"


10. 이 회사. 지배구조가 독특. 진짜 몇 안되는 사원 주주회사. 1대 주주 김영훈 대표가 12.23%. 87.77%는 구성원 220명이 나눠 가졌어. 김대표는 사원주주제가 사업을 키우는 열쇠라고 강조. 직원평의회를 통해 조직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기도 해. 각 팀에서 뽑힌 25명의 평의원들이 모여 근무여건, 복리후생, 조직문화처럼 크고 작은 문제에 의견을 내. 


11. 일 년에 한 번, 냉혹한 리더 평가. 50여개 설문을 통해 대표이사 포함 모든 리더의 역할과 덕목 평가. 낮은 점수를 받으면 2~3년 개선. 그래도 개선의 여지가 없다면 직급을 바꾸지. 조직 분위기를 최상으로 유지하겠단 의도.


12. 2019년 자회사로 분사한 NHR커뮤니케이션즈. 2013년 신설한 채용마케팅팀이 전신. 기업과 공공기관 500곳이 넘는 채용대행과 마케팅 담당. 2021년 290억. 2019년 설립한 오십일퍼센트. 매스마케팅 전문. 2021년 101억 매출. 온/오프마케팅 컨설팅 오오비컴퍼니도 2021년말 자회사로 분사. 싹이 보이면 자회사로 분사시켜 경쟁력 강화.


대학내일 _ 20대가 쓰는 에세이 채널 https://www.instagram.com/univ20/ 


대학내일 20대 공감짤 전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univtomorrow/ 


매거진의 이전글 142) 친구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