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45) 베리베리 베라 (광고의 힘)

롱블랙 2월 27일, 문장채집 no. 345

롱블랙 2월 27일, 문장채집 no. 345

배스킨라빈스 :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1위의 명암, 재무재표로 읽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591 


1. 2021년 배라 매출액은 5692억. 하겐다즈 722억. 2022년 말 매장 수는 1600개가 넘고. 한국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약 2조. 배라가 1/4 차지. 


2. 배라는 1945 미국에서 출발. 31가지 맛은 1953년부터 소개. 한 달이 31일, 매일 새로운 맛을 보여주겠다는 취지. 1985년 한국 상륙. 1호점은 1986년 명동. 1988년 압구정동에 문을 연 맥도널드보다 2년이나 빨랐다.


3. 1986년은 아시안게임. 짜장면 한 그릇이 500원. 당시 배라 싱글 콘 가격이 900원. 1987년 첫 가맹점이 된 이태원점은 4년 뒤 배라 세계 5000개 점포 중 판매 순위 10위권에 들 정도. 35평 가게에서 10만 개 넘게 판매.


4.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1991년. tv cf로 케이크 홍보 시작한 건 1997년. 그러다 2000년 케이크 팔이 소녀 광고가 터진. 2000년 매출은 전년 대비 32.3% 늘었어


5.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한국에서 탄생. 한마디로 자체 제품 개발이 가능. 메뉴 이름부터 마케팅까지도 자율성이 높아. 국내 1,2위를 다투는 '엄마는 외계인'. 이 메뉴는 19년이 넘었어. 원래 이름은 '장화신은 고양이'. 2004년 슈렉2의 프로모션 메뉴. 하지만 비알은 1988년 개봉한 새엄마는 외계인 에서 이름을 따왔어. 여기에 아빠와 아이가 밤하늘을 보며 엄마를 그리워하는 광고. 결과는 초대박. 싱글레귤러 기준 1억8000만개 판매. 누적 6300억원.


배라 코리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baskinrobbinskorea/ 


매거진의 이전글 344) 시간과 싸우지 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