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608) 관점24, 잘파세대에게 팔기 위해

롱블랙 2023년 12월 19일 no. 608

롱블랙 2023년 12월 19일 no. 608

관점 24 : 틱톡, 토스, 코카콜라, 잘파 마케팅 트렌드를 말하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22 


1.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어떤 시사점이 보이나 정리하니

1) 날 추척하지 마세요

2) 안티 알고리즘

3) 연결돼 있다는 감각

4) 나보다 우리가 더 중요해

5) 내가 바꾸는 세상

6) 진지함보다는 가벼움

7) 소비로 자존감을 높이다

8) 나이를 재정의하다

9) 의식적 게으름


2. 시추에이션십. 틱톡에서 무려 74억 뷰. 상황에 따라 친구도 되고, 연인도 될 수 있는 가벼운 관계. 기성세대에겐 애매해 보이지만, 잘파에겐 가겹고 산뜻한. "잘파는 관계를 정의하길 부담스러워 해요. 정성을 쏟아야 하는 관계보다, 서로의 니즈를 충족하는 가벼운 관계를 선호하죠" 콘텐츠 소비도 마찬가지. 20화짜리 드라마를 정주행하지 않고, 1시간짜리 '몰아보기' 영상 감상. 


3. 가벼움이 포인트. 기업이 잘파에게 '당신은 너무 중요해요'라고 고백하면, 부담. 가볍게 자주 터치를.


4. 10대에게 소속감을 주는 이름부터 짓기로. 공급자적인 시선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불리고 싶은 이름이 뭘까? 고민했어요. '틴즈' '알파' '미니'처럼 어른의 시점에서 내려다본 단어들을 피했어요. 그러다 유스(youth)를 떠올렸죠. toss, support, young, yourself 이 키워들에 공통으로 쓰이는 알파벳을 골라, USS로 결정


토스 유스카드 로고. ‘10대들의 세계관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지구본 모티프를 더했다. ⓒTOSS


5. 뉴진스는 노스텔지어를 자극하는 그룹. 코카 콜라도 향수를 부르는 노래가 있죠. 뉴진스가 그 멜로디를 부르면 노스텔지어와 맛있다는 가사까지 어우러져 절묘하겠다고 판단했어요.


https://youtu.be/XIOoqJyx8E4


6. 상품 기획 단계부터 잘파의 취향을 코카 콜라 한 캔에 담으려 노력해요. 잘파가 흥미를 느낄 만한 스토리를 콜라에 녹이는거죠.


7. 한 중학생이 친구와 찍은 영상이 틱톡에서 2억 뷰. 조휘수 세계 1위 영상. 셀럽들도 이를 따라 했죠. 이제는 연예인이 일반인을 따라하는 시대. 잘파가 활약하는 틱톡에선 누구나 트렌드를.


8. 미국에 사는 한국인 모녀가 냉동 김밥을 맛보는 콘텐츠. 1분22초짜리 이 영상이 1400만 뷰. 미국에서 2주 만에 냉동 김밥 100만 줄이 매진. 판매량 300% 급증. 홈메이드 비디오가 시장을 흔든 겁니다.


9. 브랜드를 트렌드로 만들려면, 패스트 팔로워에 주목. 잘파 세대만 패스트 팔로워가 되는게 아녜요. 올해 틱톡에서 급성장한 해시태그를 보면 #부부생활 #아빠육아 가 많아요. 트렌드가 다양한 세대로 퍼지는 겁니다.


10. 잘파 세대의 취향에 얕게 접근하면 역효과. 게이머와 컬래버할 땐 게임 언어를 잘 알아야. 케이팝 방식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땐 케이팝의 언어를 알아야. 그 노력이 진정성.



매거진의 이전글 607) 관점24 첫째 날 오전, 핵개인의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