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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5) 스토리 비즈니스는 팬덤 비즈니스, 핑크퐁

롱블랙 2024년 2월23일 no. 665

롱블랙 2024년 2월23일 no. 665

더핑크퐁컴퍼니 : 900억 뷰를 터트린 이야기는 데이터에서 태어났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86 


1. 2022년 타임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에 한국 기업 두 곳. 하이브와 더핑크퐁컴퍼니. 더핑크퐁컴퍼니는 전 세계 25개 언어로, 6000여 편이 넘는 콘텐츠를 선보임. 유튜브 누적 조회수 950억 뷰. IP 사업을 리드하는 주혜민 이사. 2014년 인턴으로 입사해 2020년 CBO. 90년대생 리더. 


2012년 세상에 나온 분홍 여우 캐릭터 ‘핑크퐁’. 더핑크퐁컴퍼니는 핑크퐁을 활용한 콘텐츠로 모바일 교육 앱 시장을 선점했다. ⓒ더핑크퐁컴퍼니


2.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순위부터 조사. 키워드 검색량 높은 순대로 노래를. 그렇게 만든 20곡짜리 동물 동요 중 하나가 아기상어.


3. 아기상어가 메가 IP로 성장한 건, 순차적. 한순간, 한 지역 유행으로 사라지지 않도록 전략적으로 접근. 유행이 끝나기 전 계속 불씨를 끌어모아 더 커다란 불을 만든 거예요.


4. 스토리 비즈니스의 본질은 팬덤 비즈니스. 이야기 속 주인공을 내 눈으로 직접 보고, 또 나와 같은 팬들을 실제로 만날 때, 더 강렬한 경험을 할 수 있죠. 2016년 유아교육전 행사에 나갔는데, 그게 첫 오프행사. 당시 핑크퐁 인지도는 낮. 그런데 부스에 찾아온 이들이 '아, 이게 핑크퐁이구나'하고 반응. 하나둘 몰리더니 어느새 줄이. 그때부터 오프 행사를 적극 기획. 2017년부터 '핑크퐁과 상어가족' 뮤지컬 기획. 2019년 북미 100개 도시 투어.


5. 케이팝 콘서트와 비슷. 팬덤은 결집시키고, 대중에게 그룹의 인기를 증명. '당신이 이거 좋아하는 거 당연한 거고, 우리 진짜 인기 많고 괜찮은 콘텐츠다' 말을 거는. 


2024년 미국 뮤지컬 투어 현장 사진. 더핑크퐁컴퍼니는 팬덤과의 오프라인 만남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


6. 스토리 콘텐츠는 확정성이 있. 세계관이 있으면 얼마든지 스핀오프를. 콘텐츠 업계에선 그게 비즈니스 확장이고. 더핑크퐁컴퍼니의 스토리 전략은 '낯선 익숙함'. "보편성이 우선돼야 하죠. 가족과 볼 콘텐츠는 더 보수적으로 선택하거든요. 예를 들어, 베베핀 가족은 어디나 있을 법한 평범한 가족이지만, 막내 베베핀의 머리는 핑크색"


7. 글로벌 문화 감수 TFT를 2년 넘게 운영. 전 세계에서 이슈가 됐던 문화적 전유* 케이스를 콘텐츠 팀에 소개. *한 문화집단이 다른 문화집단의 정체성이나 문화를 제대로 된 이해없이 사용하는 것


8. 디지털 미디어 시장이 변할 때마다 빠르게 시도. 그래서 선점. 한발 앞서 노하우를 쌓을 수 있었죠. 콘텐츠 팀도 새 플랫폼의 화법에 맞춰 콘텐츠를 바꾸는 데 저항감이 적어요. 우리가 성공해온 방식이니, 믿음이 있는 거죠.


9. 소비자가 아닌 제작자의 니즈로만 기획을 시작하면 안 된다는 걸 배웠어요.


더핑크퐁컴퍼니 사무실에 진열된 MD 제품들. 현재 더핑크퐁컴퍼니 매출의 절반 이상이 MD, 라이선스 매출에서 나온다. ⓒ롱블랙


더핑크퐁컴퍼니는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그룹’을 목표로 새로운 IP를 개발하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


핑크퐁 코리아 인스타(4.8만) https://www.instagram.com/pinkfong.ko/ 

더핑크퐁컴퍼니(2145) https://www.instagram.com/thepinkfong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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