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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로 돈 벌고 싶다면, 커뮤니티 비즈니스

커뮤니티 디자인/빌딩/매니지먼트의 핵심

커뮤니티로 돈 버는 걸 가르쳐 준다는 유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기업들에게 퍼포먼스 마케팅이 더 이상 안먹힌다며, 고객 커뮤니티를 만들어 주겠다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한편 어느 언론사는 고객 커뮤니티, 요즘 대세인데 '돈 한 푼 안든다'는 메시지로 커뮤니티 캠프를 운영했습니다.


코로나가 끝나며, 3년간 주춤했던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팔로워가 있는 인플루언서와 무수한 고객이 있는 기업들은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그들과 특별한 관계를 만들겠다며 브랜드 커뮤니티를 고민하거나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니 앞선 이야기처럼 커뮤니티 가르쳐 준다는 이야기가 폭죽처럼 터지고 있습니다. 과연 그 프로그램에 참가한 이들은 화려함의 끝에서 무엇을 배웠을까요?


커뮤니티는 '갑툭튀' 단어가 아닙니다. 커뮤니티는 관계와 울타리를 뜻합니다. 이전부터 있어왔고, 이제도 있는 말입니다. 단지 커뮤니티의 가치가 달라졌고, 커뮤니티를 만드는 방식이 변했고, 커뮤니티 운영 스타일이 새로울 뿐입니다. 돈을 쏟아 부으면 만들어지는 '제품'과 확연히 다릅니다(그렇다고 한 푼도 안든다는 말은 아닙니다). 단단한 커뮤니티는 대개 시간과 노력이 만듭니다(이 시간과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큰 돈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커뮤니티를 디자인하고 만들고 운영하는 건 어렵습니다. 누군가 대신 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가 필요한 건 어쩔 수 없는 사실. 그래서 좀 더 긴 호흡으로 커뮤니티를 생각하고, 준비하고, 만들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 드리려 합니다. 직접 할 수 있도록 말이죠.


커뮤니티가 당신의 삶에, 특히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

- 커뮤니티 디자인/빌딩/매니지먼트의 핵심


1. 나의 커뮤니티 연대기

1) 남양주 세계야외공연축제/서울 세계통과의례페스티벌 - 자원활동가 그룹 기획/운영

2) 서울예술기획, 한화호텔&리조트_63시티, Daum - 컬쳐 서포터즈

3) 공사장, 낯선대학, 낯선컨퍼런스

4) 리뷰빙자리뷰

5) 100일 프로젝트 등


2.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무엇인가?

1) 커뮤니티 정의 - 사전정의 등

2) 커뮤니티 vs 멤버십 - 멤버십의 시대에서 커뮤니티의 시대로

3) 커뮤니티 종류 - 의도에 따른 종류, 운영방식에 따른 종류 등

4) 왜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이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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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Z 지향 커뮤니티, 무엇이 달라졌나?

1) 지향가치

2) 대표적 사례

3) 연결강도

4) 양 vs 질

5) 시점

6) 위계

7) 영향력의 방향

8) 가입/탈퇴

9) 참여 커뮤니티수

10) 커뮤니티 주체

11) 커뮤니케이션

12) 모임장소

13) 모임회수

14) 활동기간


4. 커뮤니티 비즈니스 3가지 흐름

1) 커뮤니티 비즈니스, 그 자체 (itself)

* 참가비를 낸 사람들이 특정기간, 특정목적을 가지고 운영되는 커뮤니티

- 트레바리, 넷플연가, 인사이터, 하이아웃풋클럽, HFK, 문토 등


2) 비즈니스를 위한 커뮤니티 (for)

* 대개의 고객커뮤니티가 여기에 속함

- 의도한 커뮤니티(기획된 커뮤니티) / 자발적 커뮤니티(고객 스스로 만든! 할리데이비슨, 애플 등)


* 고객 중(혹은 고객 밖) 고객의 롤모델(인플루언서, 얼리어답터 등)을 커뮤니티로 연결(엠베서더 등)

- 커뮤니티가 비즈니스에 기여하는 6가지 방법(브랜딩, 세일즈, R&D, 피드백, 채용, ESG(사회공헌 등))

- 마이크로소프트, 원티드, 오늘의집, 배달의민족, 출판사들의 독서모임, 대학내일 20대연구소 등


3) 프리 커뮤니티 비즈니스 (pre)

* 우선 취향/관심사/욕구(니즈)가 비슷한 이들을 모으는 것이 중요. 그렇게 모인 이들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테스팅

- 러닝 크루(SMCC 등), 난로회, 이없스, 자발적 독서모임

* 소수 고객의 문제해결/취향연결 등을 하며 성장한 스타트업이 여기에 속함

- 무신사, 프립, 오늘의집, 배민 등

* 요즘 시도되는 고객커뮤니티의 유형

- 라이프집(엘지전자), 220v(LGCNS), 베터(유플러스), gate26, FFC 등

* 인플루언서(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등)가 팔로워를 모으는 과정이 여기에 속함

- 김미경, 드로앤드류, 삼프로TV, 월부 등


5. 빌딩 전, 커뮤니티 디자인 10가지

1) 고객의 욕망/결핍

2) 고객 커뮤니티 전담자

3) 조직 내 고객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합의

4) 예산

5) CS 인내

6) 오프 프로그램 진행

7) 퍼주지 말기. 받을 것도 챙기기

8) 리더와 평가지점 합의

9) 업데이트/업그레이드 마인드

10) 고객 경험


6. 커뮤니티 빌딩, 11가지 요소

1) 커뮤니티 목적

2) 커뮤니티 이름

3) 커뮤니티 운영기간

4) 커뮤니티 조직도(스텝구성/역할/멤버조직-팀구성 등)

5) 커뮤니티 멤버(어떤 조건의 사람을 원하는가/그들을 어떻게 찾는가(모집하는가) 등)

6) 커뮤니티 주요 프로그램(목적 프로그램, 멤버 교류프로그램 등)

7) 커뮤니티 온/오프 거점

8) 멤버 커뮤니케이션 방법

9) 커뮤니티 컬쳐(주요룰)

10) 리워드(멤버가 얻는 것, 우리가 얻는 것)

11) 커뮤니티 예산(수입/지출)


7. 커뮤니티 운영, 커뮤니티 매니지먼트 5가지

1) 운칠기삼 - 운영이 70 / 기획이 30

2) 1:9:90

3) 피자한판 - 소외되지 않고, 서로 영향력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인원수

4) 좋은경험이 가져다 주는 것

5) 커뮤니티 평가 3가지 - 목표달성, 참여자 활동, 참여자 경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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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견/제안 등 이야기 나누고 싶은 건 메시지를 주세요.

2) 제 생각이 당신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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