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커뮤니티를 구상할 때 이 3가지를 우선! 갖추세요.
1) 2명이상 : 리더와 참여자
2) 지향 : 어떤 걸 하려는가?
3) 영향 : 어떤 경험, 어떤 결과를 원하는가?
2. 커뮤니티 기획과 운영시 핵심이 되는 키워드 5개
1) 리더 - 누가 이 판을 기획하고 주도하는가?
*리더를 믿을 수 있나? (경험/학습 등)
*스텝은 누구고, 그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2) 지향 - 이 커뮤니티는 무엇을 하는 모임인가?
*어떤 컨셉인가?
*누가 와야하는가?
*커뮤니티 이름/소개페이지 등은 커뮤니티의 지향점과 특이점이 잘 드러나는가?
3) 결과 - 어떤 결과를 내기 위함인가?
*결과 1 : 커뮤니티 기획자 관점(브랜드에 어떤 기여/도움을?)
*결과 2 : 커뮤니티 참여자는 어떤 결과를 가질 수 있나?
4) 경험 -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참가자는 어떤 경험을 하는가?
*커뮤니티 컬쳐(룰)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경험
*커뮤니티 프로그램
*온/오프 플랫폼
*관계설정 : 어떻게 호명할 것인가?
*멤버십 프로그램
5) 프로모션
*멤버들의 자발적 활동을 어떻게 촉진시키나?
*동기부여 : 멤버들의 꾸준한 활동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활동 종료 후 경험(알럼나이 등)
3.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례 분류
1) 커뮤니티 비즈니스, 그 자체(biz itself)
* 참가비를 낸 사람들이 특정기간, 특정목적을 가지고 운영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그 자체
- 트레바리, 넷플연가, 인사이터, 하이아웃풋클럽, HFK, 문토 등
2) 비즈니스를 위한 커뮤니티(for biz)
* 브랜드가 당면한 비즈니스 과제(특히 고객관계)를 해결하기 위한 커뮤니티
* 대개의 고객커뮤니티가 여기에 속함
- 의도한 커뮤니티(기획된 커뮤니티) / 자발적 커뮤니티(고객 스스로 만든! 할리데이비슨, 애플 등)
* 고객 중(혹은 고객 밖) 고객의 롤모델(인플루언서, 얼리어답터 등)을 커뮤니티로 연결(엠베서더 등)
- 커뮤니티가 비즈니스에 기여하는 6가지 방법(브랜딩, 세일즈, R&D, 피드백, 채용, ESG(사회공헌 등))
- 룰루레몬, 마이크로소프트, 아크테릭스, 원티드, 오늘의집, 배달의민족, 컬리 등
* 요즘 시도되는 고객커뮤니티의 유형
- 라이프집(엘지전자), 220v(LGCNS), 베터(유플러스), gate26, FFC 등
* 게시판 형태의 고객커뮤니티
- 리뷰 및 피드백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 올리브영 등 뷰티브랜드
3) 비즈니스를 향한 커뮤니티(forward biz)
* 소수 고객의 문제해결/취향연결 등을 하며 성장한 스타트업이 여기에 속함
- 무신사, 프립, 오늘의집, 배민 등
* 인플루언서(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등)가 팔로워를 모으는 과정이 여기에 속함
- 김미경, 드로앤드류, 삼프로TV, 월부 등
4) 비즈니스에 앞서, 커뮤니티(pre biz)
* 우선 취향/관심사/욕구(니즈)가 비슷한 이들을 모으는 것이 중요. 그렇게 모인 이들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티 모색/테스팅
- 러닝 크루(SMCC 등), 난로회, 이없스, 자발적 독서모임
4. 커뮤니티 빌딩 노하우 10가지
1) 작게 시작하라, 커뮤니티는 둘에서 시작된다.
2) 업데이트하고 업그레이드 하라. 커뮤니티는 완성이 없다.
3) 1:9:90의 룰을 기억하라. 모두의 마음은 다르다.
4) 운칠기삼! 여기에도 통한다. 운영70, 기획30
5) 커뮤니티 운영 전반을 기록하라.
6) 대부분 샤이하다. 그들이 나설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라.
7) 참여자들이 영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라.
8) 주기만 하지 마라, 받고 싶은 것을 제시하라
9) 멤버들 중에서 우리가 원하는 롤모델을 찾아라.
10)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룰을 정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