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025년 1월31일 no. 959
롱블랙 2025년 1월31일 no. 959
캄 : 명상도 배달이 되나요? 세계 1위 명상 앱이 마케팅하는 법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328
1. 캄은 2012년 런칭. 간단한 명상 나래이션과 자연의 소리를 담은 음악 정도. 초기 3년은 꽤 성장. 4년차인 2016년 보릿고개. 비슷하면서 무료인 서비스들의 등장. 공동대표는 목표 재정립. '사업을 수익성 있게 만들자'. 이들이 찾은 답은 '수면'. 고객 사용 데이터를 보니, 다들 잠자기 전에 캄을 가장 많이 사용.
2. 수면 집중 콘텐츠 제작. 인기 콘텐츠 '수면 스토리' 시작. 잠자리에서 아이들 동화책 읽어주듯 낮고 조용한 목소리의 성우들이 다양한 이야기를 읽어줘. 1년만에 손익분기점을 넘어섰어. 여유가 생기자, 수면 콘텐츠에 더 힘을. 영화배우도 섭외하고 2020년엔 팝스타 해리 스타일스까지 등장.
3. 캄의 마케팅팀은 50% 시간은 우리의 캠페인을 기획. 나머지 50%은 세상에서 떠드는 이슈에 맡겨요. 정신 건강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는 우리의 목표를 고수. 가령 정신 겅간으로 기권한 테니스 선수의 벌금을 대신 낸 것. 2021년 5월30일 세계 테니스 팬들이 들썩였어. 당시 세계 랭킹 2위 나오미오사카가 프랑스 오픈을 앞두고 대회측에 벌금 1만 5000달러를 냈어. 이유는 '선수의 정신 건강 어려움으로 인한 기자회견 거부'. 협회에는 모든 선수가 경기 후 공식 기자회견에 응해야 하는 조항이. 당시 나오미는 심한 우울증으로 기자회견을 두려워했어. 이틀 후엔 대회 기권을 선언할 정도. 여론이 들끊는 사이 캄이 끼어들었어. "그 벌금, 우리가 내겠다"고. 정확하게는 벌금액 1만5000달러를 스포츠 정신 건강 단체 라우레우스 스포츠에 기부하겠다고. 이 모든 결정이 일어난 건 단 이틀.
4. X에는 캄을 지지한다는 응원이. 캄이 이 대응으로 일주일간 올린 미디어 노출 효과는 2800만 달러(405억). 패스트컴퍼니는 "문화적 담론에 참여하고 형성하는 브랜드 마케터의 반열에 올라섰다"고 평할 정도.
5. 2020년 10월 캄은 cnn의 광고 제안을 받았어. 대선 개표 방송의 광고. 수석 마케팅 이사는 정치 콘텐츠의 위험성을 고민했지만, 승낙. 선거일 밤에는 어느 편에 섰든 모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것. 그래서 투둑투둑 비가 내리는 울창한 숲 영상. '15초간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광고.
6. 이슈가 터지길 기다리는 것만 아니야. 마음챙김이 필요한 곳으로 직접 찾아가기도. 2024년 미국 대선때는 동물원과 손을. 2024년 11월5일, 캄은 인스타라이브로 스트리밍. 샌디에이고 동물원에 있는 동물을 보여줬어. 선고로 불안한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힐링이 되도록.
캄 인스타(341.4만) https://www.instagram.com/ca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