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질문이 답을 바꾼다 / 소벨 & 파나스

읽은 책 문장 채집 no.10

2021년. 카카오프로젝트 100. [문장채집] 100일 간 진행합니다.
1) 새로운 책이 아닌, 읽은 책 중에서 한 권을 뽑습니다.
2) 밑줄이나 모서리를 접은 부분을 중심을 읽고, 그 대목을 채집합니다.
3) 1일 / 읽은 책 1권 / 1개의 문장이 목표입니다(만 하다보면 조금은 바뀔 수 있겠죠).

질문이 답을 바꾼다 / 앤드루소벨, 제럴드 파나스

ㅡㅡ

1. 훌륭한 질문은 생각을 자극하여 의견을 재고해보게 만든다. 문제의 틀을 재구성하고 문제를 재정의한다. 우리가 가장 확고하게 믿는 가정에 찬물을 끼얹으며 전통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게 이끈다.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발견하도록 우리를 자극한다. 삶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일깨운다. (p. 15)


2. 우드로 월슨 "나는 10분 연설을 하려면 일주일의 준비 기간이 필요합니다. 15분은 사흘, 30분은 이틀이면 되고 1시간은 준비 없이 언제라도 할 수 있습니다."(p. 22)


3. 신발 속에 작은 돌맹이가 있으면 자꾸 신경이 쓰이는 법이다.(p.33)


4.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킹 오브 하츠'는 앨리스에게 이렇게 말했다. "출발점에서 시작해. 그리고 끝에 다다를 때까지 계속 가야 해."(p. 37)


5. "괜찮으시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도 될까요?"(p.44)


6. 기적같은 일을 체험한 신자만큼 믿음과 확신이 넘쳤다.(p. 49)


7. 인생에서 무슨 일을 겪느냐 보다, 그 일을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점이 중요하다.(p.65)


8. 군주에게 조언 할 때는 그가 잠시 잊어버린 무언가를 상기시켜주는 것처럼 행동해야지 그가 보지 못하는 빛을 보여주는 것처럼 행동해서는 안 된다.(p. 101)


9. 살아갈 날이 90일 뿐이라면, 무엇을 할 것인가. 3년 이라면 무엇을 할 것인가? 90일 질문은 인생의 모든 부분을 재빨리 모아 깔끔하게 박스에 담아야 하는 기분이라면, 3년은 더 많은 생각을 하고 훨씬 많은 계획을 세우게 만든다. (p.147)


10. 오늘부터 3년.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삶을 변화시키키 위해 무엇을 하겠습니까? 어떤 걸 성취하고 싶나요? 좀 더 가까운 관계로 발전시키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요? - 3년 후에 이 글을 그들에게 다시 보낸다. (p. 149)



매거진의 이전글 그냥, 사람 / 홍은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