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코치를 위한 가이드북 / 박정영 외 3인

읽은 책 문장 채집 no.18

2021년. 카카오프로젝트 100. [문장채집] 100일 간 진행합니다.
1) 새로운 책이 아닌, 읽은 책 중에서 한 권을 뽑습니다.
2) 밑줄이나 모서리를 접은 부분을 중심을 읽고, 그 대목을 채집합니다.
3) 1일 / 읽은 책 1권 / 1개의 문장이 목표입니다(만 하다보면 조금은 바뀔 수 있겠죠).


코치를 위한 가이드북 / 박정영 외 3인


1. 코칭은 우리들 삶의 문제에 대해 자신 만의 방법을 찾도록 할 뿐만 아니라 실현하는 삶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p.10)


2. 코칭이란 고객의 개인적, 전문적인 잠재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하는 창조적인 과정속에서 고객과 파트너가 되는 것이다.(p. 11)


3.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한국코치협회의 코치 정의) (p.11)


4. 스스로 발견한 해답이기 때문에 실행으로 옮길 가능성도 훨씬 높다.(p. 13)


5. 코치는 고객 스스로가 자기 자신과 현재를 파악하고 보다 미래지향적, 긍정적, 실천지향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p. 14)


6. 코칭관계에 있어 강조하는 것은 행동에 대한 의지와 그 행동을 실행하는 것이다. 전문코칭은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만들어내며 개인의 변화를 매니징하는데 집중한다.(p. 15)


7. 코칭은 문제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대한 갈망으로부터 시작한다.(p. 62)


8. '왜'라는 질문은 사고를 미래지향적으로 확장시키기 보다는 과거지향적이기에 문제의 원인을 찾도록 사고를 제한한다. 


9. 무조건 에너지를 업시키는 것이 라포가 아니다. 고객과 에너지 레벨을 맞추는 것이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다.(p. 171)


10. 고객의 언어로 코칭을 해야 보다 많은 공감대와 친밀감이 형성된다.(p. 17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