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장 개뿔, 개인의 시대>란 컨퍼런스가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제목에 격하게 공감했었죠. 회사에 헌신도 중요하지만(그러다 헌신짝 취급을 받기도 하지만 ㅠ), 스스로 지켜(성장시켜)야 한다는 '퍼스널 브랜딩'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었어요.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 임팩트. 시대를 지탱해 온 거대하고 견고했던 탑들이 무너지고, 이제는 그 땅에 작고 새로운 것들이 재빠르게 자릴 잡고 있는 걸 봅니다. 이제는 보다 많은 분들이 소속(명함)보다 '지속가능한' 개인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그 흐름을 타고, 도도하고 진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즌2에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질문과 답변만 큐레이션(빼기)했다. 100개의 레퍼런스를 참고해,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각자의 '해답'을 찾아가 보자.
평생직장은 없고, 이제 <개인의 시대>라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데요, 그것을 잘하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어라우즈 / 요리하는 작가 장준우
무언가 대단한 걸 해내는 것보다 꾸준히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알지만 막상 꾸준하기는 어렵죠. 저도 마찬가지구요. 가능한 상황과 현재, 그리고 생각들을 기록하려 합니다. 요리 유학 이후부터 꾸준하게 사진을 찍고 글을 써오고 있는데 그런 과정에서 나 자신과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기도 하고 새로운 일에 대한 아이디어도 많이 얻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