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4) 삶의 불확실성에 맞서는 당신의 철학은?

롱블랙 2월4일, 문장채집 no.34

롱블랙 2월4일, 문장채집 no.34

에릭와이너 : 삶의 불확실성에 맞서는 당신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73 


1. 스마트폰은 나를 똑똑하게 만들어 줄 뿐, 현명하게 만들어주지는 못 합니다.


2. 스마트폰은 우리가 인터뷰를 마칠 때쯤이면 한 발짝 더 구식이 되어있을 거예요. 하지만 지혜는 계속 살아있어요.. 지혜는 공간을 넘나듭니다. 시공간을 초월하는 불변의 가치를 지닙니다. 미래에도 그 힘을 그대로 간직하죠.


3. 철학은 힐링이 아니예요. 스파보다는 헬스에 가깝습니다. 


4. 좋은 질문은 7살짜리가 물어볼 만한 질문입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질문을 하지 않습니다. 계속 묻고 질문하세요. 굉장히 명백해 보이는 질문은 더더욱 다시 물어보세요. 단순한 질문이야말로 본질에 가깝습니다.


5. 저는 브랜드 컨설팅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컨설팅의 본질이 뭐지?'고민했어요. 제가 찾은 답은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이 자기 브랜드를 사랑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었죠. 클라이언트를 만나면 묻습니다. '성공한 브랜드는 어떤 모습인가요?' '업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마치 소크라테스의 문답법간죠. 이런 질문을 하지 않으면 비슷한 허상을 좇는, 비슷한 브랜드가 나오고 맙니다.


6. 우리가 해야할 일은 불확실성에 불안해하는 것이 아니라 불확실성을 인정하되, 그것에 휘둘리지 않을 내면의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일의 결과는 통제할 수 없지만, 그것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는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 있으니까요.


7. 중요한 건 결과가 아닌 그 상황을 자양분 삼는 마음인 거죠. 안 좋은 결과를 계속 떠올리고 자책하면 번아웃이 옵니다.


8. 자기 소설이 출간되는 것을 보고 싶어 하는 대신 자신이 쓸 수 있는 가장 훌륭하고 진실한 소설을 쓸 것


9. 많은 이들이 자기 자신의 문제, 삶의 모순에 대해 코웃음을 치며 웃어넘길 수 있다면 이 힘든 삶을 그럭저럭 힘겹지 않게 건너갈 수 있지 않을까요.

 

10. 매일의 작은 일상에서 힌트를 얻어보세요.


*에릭와이너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ericweinerbooks/ 


ㅡㅡ

2022년 문장채집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롱블랙'을 매일 챙기려 합니다. 하루 한 개의 아티클이 발행되는데, 하루가 지나면 못 봐요(물론 어찌저찌 가능한 방법은 있습니다. 가령 샷추가!). 그래서 매일 롱블랙을 챙겨보고자, 이 프로젝트를 하려 합니다. 왜 하필 롱블랙이냐구요? 글쎄요. 여러 이유가 있어요. 만나면 얘기해 드릴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