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6) 삼성전자 나이키 MS를 거친 산업디자이너

롱블랙 2월7일, 문장채집 no.36

롱블랙 2월7일, 문장채집 no.36

유영규 클라우드앤코 대표 : 세계적 산업디자이너, "집요하지 않으면 수준을 높일 수 없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93 


1. 대학에서 만난 은사가 산업 디자인의 세계를 보여주었어요.

1) 단순할수록 좋은 디자인이다. 선 하나를 그을 때도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그어야 한다.

2) 제조업체를 존중해라. 디자인을 완성해주는 분들이다.


2. 깍두기폰과 베이퍼300, 퓨얼밴드. 모두 성공 비결은 같았습니다. 기술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이에 기반한 신소재 제안, 집요한 실행과 증명. 업계의 트렌드를 꿰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점이 디자이너와 예술가의 차이입니다. 디자이너는 시장의 흐름을 주도해야 합니다. 


3. 집요하지 않으면 수준을 높을 수가 없습니다. 


4. 2007년, 아이리버 디자인 총괄임원으로 부임. 나이키에서 배운 통합 디자인을 적용해보고 싶었어요. 회사의 디자인 언어를 통일하는 것입니다. UI UX는 물론이고, 포장 디자인, 국내외 전시 디자인, 고객센터 디자인에 사진까지 총괄했어요. 미니멀리즘에 기반해 아이리버의 제품 라인을 모두 바꾼 건 물론이고요.


5. 가장 좋은 설득은 교육입니다. 대표이사와 3박 일본 여행을 갔습니다. 더 좋은 설득은 실적입니다. 


6. 어떤 제품이나 디자인 전에 포지션 설정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이 제품의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내리는 겁니다. 판매가 목적인 제품은 처음부터 부품 비용을 계산해 가며 디자인합니다. 홀로렌즈는 그런 부담없이 마음껏 디자인했어요. 고민은 하나. 어떻게 미래를 보여줄 것인가.


7. 라네즈 네어쿠션의 디자인 컨설팅을 맡았어요. 고민이 많았죠. 담당자가 얼마가 걸려도 좋으니 충분히 공부하고 맡아 달라고 했어요. 1년 동안 지켜봤습니다. 아모레퍼시픽 협력 업체 중에 휴대전화를 납품하는 곳을 찾았어요. 그곳에 의뢰해 케이스 제조 수준을 휴대전화 수준으로 높였습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모든 요소를 빼고 미니멀하게 디자인했어요. 


8. 요즘은 자연스럽게 다음 세대를 생각하게 됩니다. 축적한 감각을 어떻게 후배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해요.


*유영규 디자이너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yeongkyu_yoo/ 


*클라우드앤코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loudandco/  


ㅡㅡ

2022년 문장채집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롱블랙'을 매일 챙기려 합니다. 하루 한 개의 아티클이 발행되는데, 하루가 지나면 못 봐요(물론 어찌저찌 가능한 방법은 있습니다. 가령 샷추가!). 그래서 매일 롱블랙을 챙겨보고자, 이 프로젝트를 하려 합니다. 왜 하필 롱블랙이냐구요? 글쎄요. 여러 이유가 있어요. 만나면 얘기해 드릴께요.    


매거진의 이전글 35) 큰 힘에는 큰 책임이.. 스파이더맨의 역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