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seline Jan 29. 2022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고를 때 고려할 것들

with 라이브러리 고를 때 유용한 사이트들

npm에서 라이브러리를 고를 때마다 결정 장애가 오곤 하는데요. 비슷한 기능을 하는 라이브러리라도 코드 퀄리티, 기능의 차이, 유지보수의 지속가능성 등이 다릅니다. 좋은 라이브러리를 고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01 인지도, 지속성


npm trends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쓰는 데는 이유가 있겠죠. 자신의 프로젝트에 잘 맞는 라이브러리인지 확인하는 게 첫번째이지만 잘 맞는 라이브러리가 여러 개라면 인지도를 고려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npm, github에서도 다운로드 수, star 수를 확인할 수 있지만 여러 라이브러리와 비교해보려면 npm trends를 사용해보시면 더 편할 거예요. 라이브러리들 간 다운로드 추이, star 수, 마지막 업데이트 시점(지속적으로 유지보수되고 있는 프로젝트인지 판단)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2 사이즈


bundlephobia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경우 번들 사이즈를 고려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npm에서도 사이즈가 나오지만 좀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bundlephobia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환경에 따른 로딩 시간, gzip 용량, 트리쉐이킹 가능 여부, 트리쉐이킹이 가능하다면 각 함수별 용량은 어떻게되는지, 사람들이 많이 비교한 라이브러리와 용량 차이는 어떻게 나는지가 나옵니다.   




03 문서화


react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jotai' document


프로젝트의 README 또는 공식 Document를 참고해 문서화가 잘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무리 잘 만든 프로젝트라도 문서화가 잘 되어있지 않다면 인터페이스를 일일이 찾아봐야합니다. 사용 방법, 트러블 슈팅 등 문서화가 잘 되어있다면 라이브러리에 대해 공부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소개글에서는 이 라이브러리가 개발된 배경, 다른 라이브러리와 다른 점들에 대해서도 나와 있는 경우가 있어서 다른 라이브러리와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따뜻한 개발자 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