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y Oct 07. 2021

몸과 마음에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2)

어떻게 긴장을 풀 수 있는가

앞에 글과 함께, 무엇 때문에 긴장을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서 자신이 무엇 때문에 긴장하는지를 알았다면, 이제는 어떻게 긴장을 풀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내가 긴장을 푸는 방법은 5가지가 있다

- 인지하고 인정하기

- 심호흡하기

- 있는 그대로 나를 바라보기

- 현재 상황보다 더 힘든 상황이 다가와도 이겨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

- 오늘 하루를 살기


위의 5가지 방법에 대한 효과를 자세하게 설명해보겠다.


1. '인지하고 인정하기' 효과

긴장을 푸는 단계 중에서 제일 중요한 단계이다. 지금 현재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고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몸과 마음에 있는 긴장이 많이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몸과 마음에 긴장을 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인정해야  긴장을 풀 수 있는 다음 단계의 방법으로 나아갈 수 있다. 만약 인정하지 않는다면, 더 깊은 긴장 상태에 빠지고 스스로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다.


2. '심호흡하기' 효과

우리는 호흡에 너무 익숙해져 있다. 그래서 호흡을 하면서 살고 있는지 조차 잊어버리면서 살아가기도 한다. 그런데 심호흡은 의도적으로 우리가 호흡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심호흡은 호흡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동시에 호흡에 집중하게 한다. 그래서 긴장하게 만드는 생각과 마음에서 빠져나와 현재에 집중하게 하여 현재 내가 느낄 수 있는 것들을 느끼게 해 준다. 불편했던 마음의 공간이 빈 공간이 되면서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고 흘러가는 생각을 붙잡지 않고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놔두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3. '있는 그대로 나를 바라보기' 효과

긴장을 할 때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 때문에 긴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 때문에 긴장을 하게 된다. 간단한 예를 들면, 회사에서 상사와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 긴장을 한다. 왜냐하면 마음속에서 그 상사가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잘 보여야 할 것 같고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 행동 하나하나가 눈치가 보인다. 이때 긴장하여 몸이 완전히 수축되어 있다는 것이 느껴질 것이다. 잘 보이기 위해서 현재 내가 가진 모습을 과장해서 보여주며 본인 스스로를 힘들게 한다. 몸과 마음에 긴장하게 되고 과장된 그 모습이 내 모습이 아니라는 게 들통날까 봐 또다시 긴장하며, 긴장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만든다.


하지만 상황과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더 잘 보이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고 나의 모습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 긴장이 되지 않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사랑하며 그 모습에 자신감을 가져라. 충분히 멋있고 가치 있는 존재이다!


4. '현재 상황보다 더 힘든 상황이 다가와도 이겨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 효과

현재 상황이 힘이 들 때 스스로에게 '더 힘든 상황이 다가와도 이겨낼 수 있어!'라고 주문을 걸면 그 상황이 덜 힘들게 된다. 


나는 이 주문을 치과 치료를 받을 때 사용하기도 한다. 두 달 전에 스케일링을 하러 치과를 갔는데, 스케일링이 시작되기 전 치료 침대에 누워 입을 벌리고 드릴 소리를 듣고 있으면 긴장이 되었다. 스케일링을 받다 보면 알겠지만, 아픈 부분도 있고 안 아프게 지나가는 부분도 있다. 그러면 마음속에서는 '제발 아프지 않게 지나가라'라고 생각하며 긴장을 하게 된다. 그때 나는 현재 내 몸이 긴장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인정했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더 아프게 해도 나는 이겨낼 수 있어!'라고 소리치면서 마음에 긴장을 풀고 목과 어깨에 있던 힘을 풀었다. 그러니 안 아픈 부분에서 아픈 부분으로 넘어갈 때도 더 이상 두렵지 않았다.(그렇다고 안 아팠던 것은 아니다 아픈 건 아프다)


우리는 생각보다 더 큰 에너지와 힘을 가졌다. 우리가 현재 상황이 너무 힘들고 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면, 그 상황이 더 힘들게 느껴지게 된다. 하지만 현재 상황보다 더 힘든 상황이 다가와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 상황이 덜 힘들게 느껴진다. 우리가 모르고 있던 우리의 숨겨진 힘이 발휘되는 순간이다.


5. '오늘 하루를 살기' 효과

과거와 미래를 차단하고 '오늘 하루'를 살아가면 오늘 하루에 내가 무엇을 할지,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생각에 설렘과 감사함으로 하루가 채워진다. 반면에, 과거와 미래를 차단하지 않고 살아가면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현재에 있는 자신을 힘들게 하며 몸과 마음에 긴장을 많이 하게 만든다. 그러면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며 현재를 살아갈 에너지는 남아있지 않게 된다. 나는 과거의 내 모습에 후회하고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으면서 살았었다. 


꿈이 있어서 하루하루 설레면서 열심히 살려고 노력했지만 너무 힘들었다.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들고 공부를 하면서도 집중도 되지 않고 쉽게 지쳤다. 그때는 내가 나약하다고 자책만 했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내 에너지를 잘 관리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과거에 있었던 일에 후회하며 과거로 돌아가고 싶어 했고, 미래에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까 봐 불안해하며 내 모든 에너지를 다 사용했었다. 그래서 현재를 살아갈 힘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았었다. 


오늘 하루를 살아가는 것은 현재에 집중하여 내가 가진 에너지를 현재를 살아가기 위해서 사용하게 한다. 그러면서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에너지를 내가 원하는 곳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된다.


무엇 때문에 긴장하는지를 알았고, 어떻게 긴장을 풀 수 있는지를 알았다면 많이 시도해보고 연습해보자. 하루에도 몸과 마음에 긴장이 많이 되어있는 것이 느껴지고, 그 긴장을 풀어주며 하루하루가 편안해지는 것이 느껴질 것이다. 


하루 동안 가지고 있는 긴장을 풀어주는 본인만의 루틴을 만들어보자.
나는 아침저녁으로 요가와 명상을 하면서 내가 오늘 하루 가지고 있는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 노력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몸과 마음에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