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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oy Feb 12. 2024

SEO 키워드리서치를 위한 구글 트렌드 활용법 2가지

#On-Page SEO 

타겟 키워드를 찾기 위한 구글 트렌드 활용 방법  


SEO란?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뜻으로,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말한다. 

즉, SEO를 위한 모든 콘텐츠는 검색엔진의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EO를 위한 콘텐츠는 어떻게 작성할까? 

타겟 키워드를 선정하고 의도를 파악하여 타겟 키워드가 포함된 글을 작성하면 된다. 


그렇다면, 타겟 키워드는 어떻게 찾을까?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SEO 키워드리서치를 위한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 트렌드 


1. 관련 검색어로 새로운 키워드 찾기  


구글 트렌드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우측 하단에 "관련 검색어"가 나온다. 


예를 들어, 구글 트렌드에서 "테무"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시간 흐름에 따른 추이가 나온다. 

구글트렌드 테무

테무의 경우, 추이가 우상향하고 있기 때문에 테무가 인기있는 검색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테무" 자체를 타겟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추이 그래프에서 좀 더 내려가면, 우측에 "관련 검색어" 화면이 나온다.  

관련 검색어란, "테무"를 검색한 사용자들이 또 검색한 키워드를 말한다.  

"테무"를 검색한 사람들은 "알리 테무", "알리", "테무 쇼핑몰" 등을 다시 검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글 트렌드 테무 관련 검색어

관련 검색어를 활용하면 타겟 키워드인 "테무"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키워드들을 타겟으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 즉, SEO를 위한 다양한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타겟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고, 어떤 것을 검색하는지를 구글 트렌드를 활용해 아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런 키워드들을 통해, 잠재고객들이 어떤 것을 검색하고, 원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관련 검색어에서 알아야 될 2가지 용어가 있다. 


1.1 급상승 


급상승으로 표시된 관련 검색어들은 지난 기간 이후로 검색의 빈도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검색어들이다. 예를 들어, “알리 테무”, "알리" 검색어는 이전에는 거의 검색이 되지 않다가 최근에 검색량이 크게 증가한 검색어들이다. 

구글 트렌드 관련 검색어 급상승 


1.2 인기 


인기로 표시된 관련 검색어들은 가장 인기있는 검색어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다는 뜻이다. 검색어 우측에 숫자가 표시가 되는데, 숫자는 상대적인 기준으로 계산된 점수를 말한다. 값은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은 검색어의 경우 100, 검색 빈도가 그 절반 정도일 경우에는 50으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테무 사기" 검색어는 검색 빈도가 74로 꽤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구글 트렌드 관련 검색어 인기



2. 시즌성있는 키워드 활용하기 


매 시즌마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활용하면 단기간에 많은 트래픽을 모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 트렌드에 "설날" 키워드를 검색하면 특정 기간마다 검색량이 많은 걸 확인할 수 있다. 

위 차트를 보면 특정 기간, 즉 설날 기간에만 "설날" 키워드를 많은 사람들이 검색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이런 추이를 활용해 콘텐츠를 어떻게 작성할 수 있을까? 


예를 들어, "설날에 선물하기 좋은 베스트 5" 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설날 선물 3가지" 등 이런 방식으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들을 검색량이 많아지기 몇달 전에 먼저 상위노출을 시켜놓는 것이다. 이렇게만 한다면, 단기간에 많은 트래픽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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