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Page SEO
우리 회사가 올린 콘텐츠를 구글 상위에 노출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타겟 키워드를 선정하고 사용자가 타겟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만족할만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한다.
여기서 만족할만한 콘텐츠란? 바로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맞게 작성된 콘텐츠를 말한다.
그렇다면, 사용자의 검색의도(search intent)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바로 구글에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이라고 구글에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또 다른 예로 "해외구매대행"이라고 구글에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두 검색 결과의 차이를 알겠는가?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이라고 검색했을때는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 방법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콘텐츠 페이지들이 상위노출 되어있다. 그러나, "해외구매대행"의 경우 정보보다는 해외구매대행와 관련된 웹사이트를 제공해주는 콘텐츠 페이지들이 가장 먼저 노출되어있다.
왜 그럴까? 구글은 사용자에 친화적이다. 즉, 사용자가 검색을 해서 얻고자 하는 정보에 최적화하여 콘텐츠를 제공해준다. 즉, 사용자의 검색의도가 특정 정보를 원하는 것이라면 ~하는 방법, 방식 등 정보에 대한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사용자의 검색의도가 정보 획득보다는 특정 웹사이트를 찾는 것이라면 관련된 웹사이트들을 먼저 보여준다.
이렇듯, 각 검색어마다 검색의도가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특정 검색어로 우리 회사 콘텐츠를 상위노출 시키고 싶다면 해당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해봐야 한다.
검색의도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4가지가 있다.
정보 검색 의도는 사용자가 지식을 얻거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할 때의 목적을 말한다. 이러한 유형의 검색은 주로 학습이나 이해를 위해 특정 주제에 대한 자료를 찾는 데 집중된다.
예를 들어, "마케팅 전략"이나 "블로그 작성하는 방법"과 같은 검색어는 정보를 얻고자 하는 의도를 나타낸다. 이러한 종류의 검색은 주로 블로그, 기사, 온라인 백과사전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내비게이션 검색 의도는 사용자가 특정 웹사이트, 리소스 또는 장소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검색은 주로 사용자가 특정한 브랜드, 웹페이지, 또는 목적지로 이동하려는 의도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google search console"과 같은 검색어는 특정 웹사이트를 찾는 의도를 나타낸다.
상업적 검색 의도는 사용자가 상품, 브랜드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 이 유형의 검색 의도는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에 대한 조사를 하거나 특정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경우에 나타난다.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리뷰, 비교, 또는 세부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이 해당된다.
구매 의도 검색은 사용자가 특정 제품을 구매하거나 행동을 취하기 위해 검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검색은 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사용된다. 사용자들은 특정 제품을 찾거나 구매하기 위해 검색하며, 구매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나 조언을 얻기 위해 이를 활용한다.
위와 같이, 검색 의도는 키워드마다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타겟 키워드를 선정했으면 해당 키워드를 구글에 먼저 검색해보자. 그리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자. 그러면 상위노출에 가까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