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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승환 Jul 04. 2023

내 몸을 객관적으로 안다는 것 (1)

포인티 건강기록 CRM을 만드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건강 관리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한다거나, 식단 관리를 한다거나, 정신 건강을 위해 명상을 하기도 합니다. 사소하게는 앉은 자세를 고쳐 앉으며 내 자세가 올바른지 근무 중간 중간 경각심을 갖기도 합니다.


일상적으로 컨디션이 안 좋거나, 기분이 안 좋아도 내 신체에서는 해당 시그널을 바로 캐치해서 다양한 형태로 신체건강 적신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건 이미 자명한 사실이죠. 그렇기 때문에 일상적인 건강관리를 지속하고 내 몸을 더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의 대표로서 어떻게 하면 일상적인 건강함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을 지에 대해 항상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고민 중 내린 일부 결론은 일반 대중과 그런 대중의 건강을 관리하는 전문가라는 두 고객을 대상으로 도움이 될 제품들을 각각 만드는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늘 그 중 건강을 관리하는 전문가들이 더욱 고객들의 건강을 잘 관리하실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우리의 고객을 더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한 방법론



1. 객관적인 인지의 중요성 ( 건강의 변화를 지속적, 시각적으로 인지시키는 것 )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고객들에 대한 관리를 진행할 때, 고객의 건강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영상, 사진 등의 디지털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한 기록 된 건강데이터를 고객들에게 편리하게 보여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죠.


단적인 예로 인바디를 통한 체성분 측정 결과를 확인하게 되면 나의 몸에 대한 인지가 명확해지고 그 변화를 관찰하며 객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성분과 다르게 신체건강(통증, 퍼포먼스 등)을 위한 운동의 영역에서는 이를 객관화하여 고객에게 보여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위한 다양한 처치와 수행들을 디지털화하여 남기는 것이 고객들의 객관적 인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운동 수행 영상부터 몸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동작 사진 등의 종합적인 히스토리 레포트를 전달해준다면 해당 레포트 자체가 내 몸의 변화를 더욱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건강의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시각적 인지는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만들 게 됩니다."

2. 인지를 통한 동기부여 및 치료,운동 효과 증가

바이오피드백은 의학에서 쓰이는 용어로 우리 신체의 심리 생리적 현상을 기기를 통해 관찰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기기를 통해 관찰하지 않더라도 나의 신체를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자체가 더 높은 운동 및 치료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정신과 신체는 밀접하게 이어져 있기에 객관적으로 본인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변화를 느낄 수 있다면 우리의 신체는 더욱 효과적인 건강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지속적으로 객관적인 데이터 기반의 피드백을 통해 나에 대한 인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건강을 위한 신체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내가 해왔던 모든 신체 건강 활동을 데이터로 요약하여 볼 수 있다면 그 변화에 대한 인지 역시 더욱 큰 건강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운동 퍼포먼스부터 통증의 정도, 관절의 가동성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시각화 된 건강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남기며 히스토리를 꼼꼼하게 기록하여 남겨야 하는 이유입니다. 


3. 인지를 통한 긍정적인 변화와 라포형성

흔히 건강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오프라인의 선생님들은 다양한 직업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환자 혹은 고객과 라포를 형성하여 그들의 건강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 중 고객과의 라포 형성은 치료 및 운동 등 효과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재활의학과 의사선생님, 물리치료사 선생님, 전문 트레이너 선생님들과의 다수의 인터뷰를 통해 얻은 중요한 키워드 역시 신뢰와 라포형성이였습니다. 환자가 전문가를 믿지 못하거나 라포가 잘 형성되지 않았을 경우 치료와 운동의 효과가 굉장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라포형성 역시 전문성과 본인에 대한 객관적 인지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더 단단하게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객관적인 데이터 제공을 통해 그들의 건강을 관리해 가야 합니다. 차별화 된 고객 건강데이터 관리와 이를 활용하여 만들어 전달되는 건강 레포트 등이 관리하는 사람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회원 및 환자로 하여금 더욱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울 것 입니다.  


위 생각들을 기반으로 저희 파이헬스케어에서는 최적의 고객관리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고객의 건강에 진심이신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현재 오픈베타 테스트 기간을 거치고 있으니 한번 활용해보세요! 


https://bit.ly/3r677NB ( 건강 데이터 기반 고객관리 솔루션 - 포인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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