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RSH Apr 08. 2021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일잘러가 되기 위한 일하기 습관

흔히 군대는 중간만 하면 된다고도 하고, 줄을 잘 서야만 한다고도 한다. 군대는 갔다 와봤는데  이건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것 같다. 그럼 직장생활은 어떨까. 중간만 하면 될까? 줄을 잘 서야 할까? 줄을 잘 서는 건 군대만큼은 아니더라도 적당한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긴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직장생활에서는 중간만 하면 된다는 건 잘 통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반대로 뭐라도 해야 무슨 일이든 일어난다는 것이다. 무심결에 흔히 하는 말이 있다. 

"아 로또 맞고 싶다.." 로또는 샀나? "아 돈 많이 벌고 싶다.." 돈 많이 벌기 위한 활동은 하나?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투자를 해야 돈을 번다. 월급쟁이가 회사 생활만 해서 무슨 수로 돈을 많이 버나..




IT 시스템의 예를 들어보자. 장애가 안나는 가장 좋은 솔루션이 무엇일까? 

시스템을 수정하지 않는 것이다. 그냥 쓰던 대로, 하던 대로, 가급적 건드리지 않는 게 장애가 날 가능성이 가장 적다. 하지만 그게 되나? 뭐라도 개선을 하고, 수정하고 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당연히 장애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이다.  


여기에 업무를 대입해 보자. 업무상 이슈가 안 생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전에 했던 대로 하는 것이다. 뭔가 새로운 걸 고민하는 순간 당연히 그 업무에 이슈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진다. 그럼 하루면 끝날 일이 3~4일씩 걸리고, 이슈 해결하느라 진이 다 빠지기도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냥 하던 대로 한다. 하던 대로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편하니까.. 하지만 하던 대로 하는 사람과 새로운 방식을 찾아보는 사람, 누구에게 발전이 있을지는 말 안 해도 안다.  


그래도 업무 경험이라도 쌓이지 않을까 위안을 하지만, 하던 대로 하는 것은 흔히 말하는 경험치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A - A - A - A - A 이게 무슨 경험이 쌓이겠나. A - C - D - F - B 이렇게, 이런 식으로도 해보고 저런 식으로도 해봐야 경험이 쌓인다. 




새로운 방식을 고민하는 출발은 3가지 정도를 생각해보면 된다. 

1. 더 빠른 방법  2. 더 간편한 방법  3. 더 효율적인 방법


세상은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 하는 업무가 몇 년 전부터 하던 방식 그대로 하고 있는 업무라면? 그게 지금 가장 효과적일 가능성은 매우 적다.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다. 그땐 그게 제일 좋은 방법이었겠지만, 환경이 변한 지금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직장인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직장 생활은 건설 현장도 아닌데 "안전제일주의"가 생각보다 깊게 파고들어 있다. "사고만 안 나면 돼, 나 있을 때까지만 아무 일 없이"를 바라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 뭐든 기존에 안 하던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는 건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그러니 이슈가 생겼다고 질책하면 안 된다. 오히려 새로운 방법을 시도한 것에 대해 칭찬이 필요하다. 문제를 지적하면 점점 소극적인 사람을 만들고, 결국 그 결과는 다시 하던 대로 하는 문화를 만든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역량에서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럼 "문제 해결 능력"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 간단하다. "문제가 생기고 해결을 해야" 문제 해결 능력이 생긴다. 아무 문제가 안 생기는데 어떻게 문제 해결 능력이 생기겠나. 문제와 이슈를 두려워하지 말고 "더 빠른 방법은 없는지", "더 간편한 방법은 없는지", "더 효율적인 방법은 없는지" 고민해보고, 지적보다는 "시도"를 칭찬하고 응원하는 조직 문화가 만들어지길 바란다. 

그때는 맞았지만, 지금은 다를 수도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업무"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