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분한 초록색 May 09. 2024

가정의 달은 가난의 달

5월을 보내고 있는 나의 마음

5월 7일 자 신문에 <겁나는 가정의 달>이라는 제목의 칼럼이 한 편 실렸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거기다가 5월이면 유독 많은 결혼식까지.

챙겨야 하는 경조사가 너무 많다.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큰 부담이다.

그래서 올해 5월은 아예 ‘가난의 달’로 부른다는 내용이었다.


5월의 경조사를 위해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고, 정기적금을 깨고, 마통을 쓴다는 사람들의 이야기.

‘가난의 달’을 무사히 보내기 위한 서민들의 고군분투가 짧은 글 안에서도 느껴졌다.


그러고 보니 나 역시 예전에는 경조사비 통장을 따로 마련했던 적이 있다.

그러다 어느 순간, 뭐 이렇게 까지 해야 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마치 내가 빚을 잔뜩 진 채 살아가고 있는 느낌이었다.



어제는 어버이날이라고 아이가 감사패를 만들어왔다.

태권도 학원에서 다 함께 만들었다고 한다.

'키워주신 은혜 감사 하고 고맙습니다.'라고 쓰여있다.



어버이날 감사패 / 비 내리는 어린이날



글쎄다.

내가 널 키우는 건 당연한 건데.

어찌 됐든 나야말로 고맙다.

나는 시큰둥하게 생각했지만, 매우 기쁜 척 웃었다.


부모님께 전화를 드렸다.

어버이날이라 전화드렸다고 하니 웃으신다.

참 별거 아닌 거에도 기뻐하시는구나 싶어 뭔가 기분이 묘했다.


나는 어쩌다가 이렇게 무덤덤한 인간이 되어버렸을까.


다음 주는 스승의 날이다.

학교 선생님의 선물을 챙겨야 하는 부담이 줄어든 것만으로도 나는 운 좋은 학부모다.



<커버이미지 출처-pixabay>



작가의 이전글 피아노 콩쿠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