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분한 초록색 Jun 13. 2024

용기가 필요해

혜화로 가는 버스를 탔다.

기사님이 교통카드를 찍지 말고 그냥 타라고 하신다.

사람들이 어리둥절해하면서 차례차례 올라탄다.

승객들이 다 타고나자 아저씨가 말씀하신다.

카드 단말기가 고장이 났다고.


누군가 묻는다.

"공짜예요?"

"이런 날도 있어야죠."라고 기사님이 답한다.

나는 창밖을 보며 기사님의 목소리가 꽤 유쾌하다고 느꼈다.


오전의 버스는 한가했다.

드문드문 자리에 승객들이 앉아있다.


누군가 내리면서 기사님께 인사한다.

"감사합니다."라고.

하차문은 뒤쪽에 있어서 제법 큰 소리로 말하지 않으면 들리지 않을 텐데.


기사 아저씨는 하차하는 승객의 인사를 들었을까?

공짜로 사람들을 태워서 나중에 싫은 소리를 듣게 되는 건 아닐까?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창밖을 보고 있었다.

이번엔 내가 내릴 차례가 되었다.

나는 좀 전에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를 하며 내리던 승객을 떠올린다.


교통카드 단말기가 고장이 났다면, 그냥 승객을 태우지 않고 가버려도 그만이지 않았을까.

그럼에도 우리를, 나를 버스에 태워 준 기사 아저씨에게 나도 고마움을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냥 조용히 하차문을 통과해서 버스에서 내렸다.


나에게는 큰소리로 감사를 표할 용기조차 없나 보다.

조금 부끄러웠다.



<커버이미지 출처-pixabay>


작가의 이전글 조금 천천히 가도 될까? 아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