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롤스로이스모터카는 창립 119년 만에 최고의 판매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세계 50개국에 총 6,032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역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롤스로이스의 오랜 브랜드 역사에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유럽,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한 이번 신차 판매량 증가는 눈부십니다. 특히, 미국과 중국 시장은 전체 판매량을 주도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한국 시장이 두각을 나타내었습니다. 지난해 한국에서의 판매량은 276대로, 2022년 대비 17.9% 증가한 수치입니다.
모델별로 살펴보면, '컬리넌' 모델이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가장 많이 팔린 모델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고스트' 모델이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롤스로이스 최초의 순수 전기차 '스펙터'는 2023년 4분기부터 첫 고객 인도가 시작되었으며, 이미 2025년까지의 주문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특히, 이 모델은 젊은 고객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롤스로이스의 맞춤형 주문 제작 프로그램인 '비스포크'는 역대 최고의 주문량과 주문 금액을 기록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중동 지역에서 특히 인기가 높으며, 수요 증가에 따라 2022년 7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세계 최초의 '프라이빗 오피스'를 개관했습니다. 상하이에도 이미 선보였으며, 올해 서울과 북미 지역에 추가로 설립할 계획입니다.
크리스 브라운리지, 롤스로이스모터카의 CEO는 "2023년은 롤스로이스가 또다시 눈부신 성장을 이룬 해로, 전 세계적으로 모든 제품 라인에서 뛰어난 판매 실적을 거두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스펙터' 모델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는 롤스로이스가 차후 모델 개발과 생산에서 전동화 전략을 채택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