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맥과생활

맥미니에서 사용하는 하이닉스 외장 SSD

SK하이닉스 Beetle X31 Portable SSD (1TB)

by 루습히

M4 맥미니를 작년에 구입하고 매번 용량에 허덕이는 삶을 지내고 있습니다.

이제는 성능이 좋아져서 기본형으로도 충분한 사용이 가능하지만, 용량이 적은 부분은 아쉬울 따름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외장 SSD를 새로 써보기로 했습니다. 아이맥에서는 SSD용 인클로저(Enclosure)를 그동안 사용하고 있지만, 휴대용 SSD에 대한 호기심이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나와 2025년 5월 가격대


2025년 5월 기준으로 현재 인터넷 정가는 137,000원입니다.

2년 전에 출시한 제품이 가격 변동 없이 모든 판매처 동일한 것을 보면, 유통사에서 가격 관리를 까다롭게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쇼핑몰 자체 쿠폰이나, 카드사의 결재 할인을 통해서 조금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2025년 5월에 구입한 SSD 가격

제가 구입한 가격은 127,410원입니다. 작년 10월경의 유통 최저가와 비슷하지만, 해외 구매를 하면 1~2만 원 더 저렴해지기도 합니다. 저는 당장 써야 하고, 빠른 배송이 필요해서 일단은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애플의 맥미니 SSD 옵션 가격

다른 선택으로 알리나 타오바오에서 판매하는 맥미니용 SSD로 교체했어도 괜찮았지만, 아직 보증이 남아있는 제품이라 당분간은 순정 상태로 쓰고 싶었습니다. 당연하지만 내장 SSD를 고용량으로 교체하면 속도가 매우 빨라지기는 하는데, 휴대용 SSD를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장점도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구입한 SK hynix SSD의 Beetle X31입니다.

제품 컨셉은 딱정벌레로 M.2 2242 사이즈의 SSD를 일반 소비자용 제품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제품 박스에 국내 유통사의 보증 스티커가 붙어있는 것을 보면, 따로 하이닉스 측에서는 서비스받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SK하이닉스 제품 고객지원: 도우정보 1644-7453)




포장에 큰 인상은 없었지만, 봉인 라벨을 꼼꼼히 잘 부착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홀로그램 스티커는 제품에 직접 붙이는 편이긴 하지만, 박스를 갖고 있으면 초기 불량 시 새 제품으로 1:1 교체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박스 내부는 본품이 들어있는 하얀색 포장과 케이블과 케이스가 들어있는 검정색 박스로 나뉩니다.


Beetle X31의 전체 구성품

본품, 케이스, 사용설명서, 케이블 2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USB C to C과 C to A 타입으로 USB 3.2 Gen2 (10 Gbps)을 지원합니다.



봉인 라벨이 케이블과 포장에 꼼꼼히 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개봉한 모습입니다. 포장이 하얀색이라 그런지 제품이 포근하게 잡힌 느낌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맥미니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라 색상을 스페이스 그레이로 주문하려고 했지만, 휴대용으로 구입한 만큼 눈에 띄기 쉬운 샴페인 골드로 선택했습니다. 간혹 외부에서 USB를 꼽아두면 잊어먹는 경우가 생겨서, 맥과 대비되는 색상 매칭이 의외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Beetle X31는 M.2 2242 규격의 SSD를 사용해서 일반적인 M.2 2280 규격의 SSD 인클로저와 비교하면 2/3 수준으로 작은 편입니다. 얇은 제품에 비해서는 약간 부피가 있다는 느낌이지만, 그럼에도 사이즈는 74mm*46mm으로 작은 편에 속합니다.



USB-C 케이블을 장착하면 이런식으로 작은 느낌입니다.


제품이 작은 덕분에 짧은 케이블은 오히려 길어보였습니다.


국산 SSD 이지만, 조립 공정은 말레이시아산으로 보입니다.



Beetle X31 Portable SSD (1TB, ExFAT) - Blackmagic Disk Speed Test


맥에서 저장장치 속도의 기준이 되는 Blackmagic Disk Speed Test로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비틀 X31의 기본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는 의외로 실제 사양보다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이런 쓰기 속도는 초반 캐시 메모리 구간이 반영된 경우가 많습니다.

(* ExFAT 포맷 기준: 쓰기 1568MB/sec, 읽기 880MB/sec)



Beetle X31 Portable SSD (1TB, APFS) - Blackmagic Disk Speed Test


반대로 애플에서 사용하는 APFS 포맷에서는 쓰기 속도가 상당히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 APFS 포맷 기준: 쓰기 360MB/sec, 읽기 876MB/sec)



Beetle X31 Portable SSD (1TB) - AmorphousDiskMark (ExFAT, APFS)


물론 AmorphousDiskMark으로 상세적인 측정을 하면 ExFAT와 APFS는 속도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속도 환경에서 신경이 쓰인다면, 순정 포맷 상태에서 사용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당연하지만 외장 SSD는 10Gbps환경에서 내장 SSD 보다 속도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M4 맥미니(256GB)의 내장 SSD의 속도 - Blackmagic Disk Speed Test


제공되는 충격 방지용 케이스, USB 포트 기준으로 장착하면 딱 맞습니다.


보조 저장장치와 가벼운 휴대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준수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M.2 2242 규격으로 SSD와 USB 외장 케이스를 구입하면 본품과 비슷한 가격대이라서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산업사이즈의 규격과 비틀이라는 딱정벌레 컨셉으로 제품을 잘 풀어낸 외장 SSD가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사용하면서 오랜 기간 문제없이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혹시 맥에서 APFS로 포맷이 안되시나요?

이전에 작성한 팁을 공유합니다.

: https://brunch.co.kr/@ruseupi/162


2019년에 사용하던 외장 SSD의 속도를 함께 공유합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 https://brunch.co.kr/@ruseupi/81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맥에서 외장 SSD를 APFS 포맷 디스크로 바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