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경록 Jul 31. 2017

뉴지스탁 X 키움증권 API 마켓 입점

누구나 완전히 자동화된 로보어드바이저를 가질 수 있다?

뉴지스탁이 서비스하는 젠포트(GenPort)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인투자자용 백테스팅 엔진과 알고리즘 마켓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국내 1위 온라인증권사인 키움증권과 제휴해 API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팍팍 밀어붙이고 있지요. ㅎㅎ 말이 조금 어렵다고요? 매우 간단하게 풀어드리죠. (5분 안걸림)


게다가 이 글은 총상금 1,300만원짜리 수익률 대회 소개이니, 후다닥!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다 읽으시면 주식초보도 API 주문을 낼 수 있습니다.


주식형 로보..뭐?

모두 아시다시피 뉴지스탁은 주식기반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무려 2012년 부터..) 한마디로, '로봇(컴퓨터)이 포트폴리오 구성과 운용'을 하는 것인데요. 크게 네 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요.


1) 뉴지랭크

국내에 상장된 전 종목(유가증권, 코스닥)과 ETF를 펀더멘탈, 모멘텀 기준으로 자세하게 분석해서, 어떤 종목이던지 데이터 기반의 건강진단 하듯이 보고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단기, 중기, 장기, 계절성까지..)

전 종목을 점수와 그림으로 쉽게 진단하죠.

2) 모델포트폴리오 (종목추천) 

뉴지스탁이 만든 알고리즘에 의한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로. 포트폴리오 개요를 보고 마음에 드는 전략을 따라하시면 되는 추천서비스 입니다. 매도, 매수 시그널을 모두 제공합니다. (그냥 추천종목 따라 사시면 됩니다.)

3) 젠포트 (백테스팅 엔진) 

투자자의 투자전략을 알고리즘으로 만들수 있는 강력한 백테스팅 엔진 입니다. 사용자는 다양한 전략을 시뮬레이션해 검증하고, 알고리즘화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관투자자들이 사용하던 툴에 UI/UX 를 입혀 사용하기 편하게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들어진 알고리즘은 본인의 투자에 활용해도 되고, 알고리즘 마켓인 젠마켓에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4) 젠마켓 (알고리즘 마켓)

사용자 모두가 처음부터 젠포트로 알고리즘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젠마켓(GenMarket)에 올라와 있는 다른 사용자들이 만든 알고리즘을 카피 후 재가공해, 본인이 원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죠. 일종의 알고리즘 기반의 소셜 트레이딩이지요. 저는 이를 Crowd-Sourced Algorithm Platform 이라고 부릅니다. 많이 있어보이죠.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젠포트+젠마켓 구동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1분 50초)

 (젠포트+젠마켓 구동 영상보기)




나만의 알고리즘? 

이제 젠포트와 자동매매에 대해 알아볼까요? 주식투자 하실 때 정말 중요하고 유용한 툴이니 정독정독.


사실 젠포트 같은 서비스는 만들기보다 지속적으로 유지하기가 더 어려운 서비스 입니다. 알고리즘에 사용되는 수백개의 팩터와 2,000여개 전 종목에 대한 재무, 가격, 수급 등의 방대한 데이터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빠르게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와 투자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이를 알고리즘으로 만들려면 프로그래밍까지 할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퀀트나 알고리즘 투자를 하는 개인투자자들은 위 작업들을 엑셀로 돌리거나, Trade Station 이나 사이보스 트레이더 같은 툴을 사용해왔죠. (직접 코딩을 해야해서 매우 사용하기 번거롭습니다. )

증권사 HTS에 있는 '종목검색' 기능은, 몇개의 조건에 부합하는 조건을 단순 걸러내는 '필터링' 기능이지, 매도/매수를 반복하며 '운용'을 백테스팅과는 차이가 큽니다.


젠포트는 위의 일련의 작업들을 자동으로 처리해주고, 알고리즘의 생성도 프로그래밍 필요 없이, 마우스 클릭 몇번(이라고 적고 여러번이라 읽는다.)으로 매우 쉽고 편하게 가능합니다. 진짜 쉬움

내 머릿속에만 있던 투자전략이 과거 5년간 수익이 어땠는지, 어떤 종목을 사고팔았는지 몇분내에 검증이 가능해 나의 전략을 구체화 할 수 있고요. 과거 시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그 전략을 실제 시장에서 모의투자로 돌려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과거 시뮬레이션 + 실시간 모의투자)를 거쳐 확신이 서는 알고리즘을 젠트레이더라고 하는 자동매매 프로그램에 연동해 나의 실 계좌에 연결해 자동으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젠트레이더 + AWS 를 활용하면, 인터넷이 되는 어떤 곳에서건 자동매매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도요!)



다른 사람의 알고리즘을 내 것으로?

알고리즘을 직접 만들기 어려운 초기 사용자들은, 젠마켓이라고 하는 알고리즘 마켓에서 다른 사용자가 만든 알고리즘을 확인하고, 카피를 해올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앱 다운 받드시 사용하면 됩니다. 카카오증권과 비슷한 기능일 수 있지만, 100% 알고리즘 기반의 객관적인 서비스라는 게 차이점이자 장점이죠. 그리고 알고리즘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위의 자동매매도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는 것이고요. (위 영상 참고)

다양한 기준으로 알고리즘을 sorting 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만든 알고리즘을 쉽게 카피해올 수 있습니다.

자 서론이 좀 길었습니다. 그래서 위 서비스는 어디서 사용하며, 1,300만원 상금이 걸려있는 API 수익률 대회는 어떻게 참가 하냐고요?


서비스 사용처 

1) 뉴지스탁 홈페이지 (www.newsystock.com) : 위에 언급한 모든 서비스와 다량의 영상 가이드, 실시간 방송 가이드까지 모두 사용가능. (모바일에서도 '뉴지스탁'을 검색하세요.)

2) 증권사 HTS, MTS : 뉴지스탁과 제휴된 증권사(7곳) :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유진투자증권, 대신증권, 하이투자증권, 이베스트 증권


API마켓 사용 및 수익률 대회

현재 API 자동매매 프로그램은 키움증권 버전만 있습니다. 뉴지스탁 홈페이지나 키움증권 API마켓에서 '젠트레이더'를 다운받으시면, 알고리즘과 내 실계좌를 연동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수익률 대회에 참가하시면 고액의 상금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수익률대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식투자는 젠포트+API 자동매매에 맡기시고 여유로운 시간 보내세요 :)

요새 군함도 잼나데요



#뉴지스탁 #로보어드바이저 #주식투자 #초보주식 #API자동매매 #자동매매 #알고리즘 #트레이딩 #가치투자 #젠포트 #젠마켓 #젠트레이더 #자산관리 #주식입문 #재테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