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yan Choi May 23. 2024

이제는 인생 공부를 해야 할 시간

인생의 여정에서 찾아야 할 균형과 행복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수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인생의 여정은 다양한 국면으로 이루어진다.


인생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은 각 시기마다 특별히 중요한 들이 존재하고, 그 시기에 따라 각 요소들의 가중치는 계속해서 변화한다. 그래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학창 시절에는 유독 '공부'의 가중치가 크게 작용한다. 이는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좋은 학업 성적을 만들고,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앞으로의 나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창 시절이 지나고 사회에 첫발을 내딛게 되면 상황이 조금 바뀐다. 공부의 가중치는 낮아지고 다른 요소들의 가중치가 커져 간다. 이제는 직장과 가정, 그밖에 삶의 여러 영역에서 새로운 역량들이 요구된다.


공부보다는 업무 능력, 대인 관계 기술, 시간 관리 능력, 리더십 등이 좀 더 중요해지는 것이다. 또한 배우자를 만나 결혼을 하게 되면 부부 관계와 가정을 잘 이끌어 나가는 것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나아가 자녀를 갖게 되면 또 다른 책임과 역할이 더해진다. 자녀 교육, 가정 경제, 가족 간의 유대 등을 잘 관리해야 한다. 인생의 국면이 바뀌면서 삶에서 중요한 요소들과 가중치도 따라 변화하는 것이다.




나의 경우다. 학창 시절까지는 성적만 좋으면 대부분의 것들이 다 용서되었다. 착실하게 공부만 잘한다면 학교에서는 우등생이자 모범생으로 칭찬받고, 가정에서는 착하고 자랑스러운 아들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도 낳아 기르면서 그것이 아님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공부 외에 다른 요소들도 충분히 가치 있고 중요한 것임을 분명하게 알게 되었고 공부 외에 다른 요소들에서 잘 해내는 수많은 사람들을 보게 되었다.


이제는 어린 시절 중요하다고 여겼던, 남들보다 뛰어난 학업 성적이나 잘생기고 예쁜 외모 등의 단순한 삶의 요소보다는, 뚜렷하게 삶의 방향성을 잡고 나의 감정지키 일상의 행복과 만족감을 찾는 삶의 가치에 집중하게 되었다. 그간 소홀히 여겼던 '돈'이라는 가치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하지만 뭐든 한때 주목받아 본 사람이라면, 과거의 영광을 떠올리며 그때만큼 주목받지 못하는 현재의 모습에서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느끼기 마련이다. 


학창 시절에는 나보다 못한 상황이었던 사람이 지금은 나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나보다 나은 위치에 있음을 볼 때면, '난 남들 놀 때 열심히 해서 이 자리까지 온 건데...' 라는 어리석은 생각에 사로잡혔던 적도 있었다.




이제는 그런 부정적인 생각들에 빠져 있지 않으려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신경 써야 할 일들은 점점 더 많아진다. 전부 다 완벽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인생의 시기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하는 노하우가 필요한 때다.


그렇기에 전체적인 균형을 잃지 않으면서 각 영역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관건이다. 공부만 해서도 안 되고, 대인 관계만 잘해서도, 회사 일에만 집중해서 가정을 소홀히 여겨서도 안 된다.


과거의 성취와 현재의 상황에 얽매이지 않고, 각 시기마다 중요한 요소들을 잘 파악해 균형 있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인생의 여정에 맞춰 균형감과 유연성을 가지고 대처해 나간다면, 보다 행복하고 풍요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변화하는 인생의 여러 요소들을 제대로 관리하며 행복한 일상을 꾸려가고 싶다. 행복할 줄 아는 사람, 그것을 위해 인생을 공부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장 과정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