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에너지’와 ‘핵심 에너지’
가성비 있는 삶을 살기 위한 내 삶의 에너지 관리
사람이 살아가면서 사용하는 모든 형태의 에너지를 ‘삶의 에너지’로 정의한다면,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가족을 포함한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다양한 형태의 사회생활을 하고, 일과 사람을 통해 때로는 즐거움과 보람을, 때로는 스트레스를 받으며 삶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삶의 에너지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일에 사용되어야 하는 ‘핵심 에너지’는 잘 관리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집중해서 쓸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핵심 에너지’를 ‘내 삶의 에너지 중에 주의력과 의지, 열정이 가득한 상태에서 나오는 활력 에너지’로 정의하려고 합니다.
삶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핵심 에너지의 비중과 절대량을 늘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나의 핵심 에너지를 원하는 곳에 집중해서 사용할 줄 아는 사람만이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고 같은 시간대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 중에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복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사람이 본인이 가진 에너지를 사용하는 모습들은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인간이 살아있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기에 한 곳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쓰게 되면, 다른 일에는 쓸 수 없게 되어 버리는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주어진 에너지를 중요하지 않은 일들에 허비하지 않고, 소중히 아끼고, 여러 일들에 적절히 배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일을 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에너지가 소모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에너지를 여러 많은 일들에 너무 넓게 펼쳐 사용하려다 보면 에너지의 강도도 약해질 뿐만 아니라 핵심 에너지의 비중도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원칙과 기준 없이 한 곳에만 지나치게 집중해 사용하게 되면 정작 중요한 일과 나머지 일들에 소홀해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삶을 살아가면서 소모하는 이러한 에너지의 관리를 위해 본인만의 일정한 원칙과 기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삶의 순간 속에 있었던 여러 선택들을 마주할 때, 삶의 에너지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지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면, 의외로 많은 부분을 쉽게 해결할 수 있음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자기계발서의 내용은 모든 사람에게 일괄로 적용하기 힘든 반면, 삶의 에너지를 관리한다는 관점에서 본인에 알맞은 원칙과 기준을 세울 수 있다면 각자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 상황에 맞게 충분히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도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의 시간과 돈은 소중하게 생각하지만, 자신의 에너지를 어떻게 써야 하고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내 삶의 에너지 역시 한정된 자원입니다. ‘갓생살기’를 꿈꾸며 본인이 원하는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가성비 있는 에너지 활용법에 대해 반드시 고민해봐야 합니다.
이제부터 삶의 모든 순간에서 에너지를 아끼고, 중요한 곳에 에너지를 배분하며 ‘핵심 에너지’를 확보하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