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정민 Apr 09. 2016

기술이 사람을 구속할까요?

비현실적인 우버 탑승 후기, 사람에서 기술로 다시 사람으로

아래는 개인적으로 아끼는 우버 탑승 후기입니다. 엔지니어링 공부에 대해 회의감을 느꼈던 적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마트폰, 페이스북, 사물인터넷 등이 처음 쏟아지던 해였습니다. 내가 개발하는 기술들이 가져올 미래가 너무 숨이 막혔습니다.


그때 이 글을 접했고, Advanced Technology의 가치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다음 링크로 가세요: http://tomtunguz.com/uber-ride/



지난주, 아주 비현실적이고 꿈같은 우버 경험을 했다. 금요일 오전이었다. 소마에(SoMa 혹은 South of Market. 샌프란시스코에서 스타트업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 있는 Sightglass 커피샵에서 나오면서 우버를 불렀다.


차가 몇 분 후에 도착했고, 나는 차를 탔다. 드리이버가 한 마디도 없이 갑자기 자신의 폰을 나에게 건넸다. 나는 이메일을 확인하다가, 뭐야? 하고 그를 올려다봤는데, 그가 입모양으로 말했다. "I am deaf (나는 청각 장애인입니다)." 나는 그의 폰을 받아 구글 맵에 목적지를 입력해주었다. 차가 이동하는 동안 나는 수화로 고맙다는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검색했다. 목적지에 도착해 "고맙다"고 수화로 말한 뒤 택시에서 내렸다.


드라이브 동안, 나는 지난 10년간 세상이 얼마나 바뀌었는지에 대해 정말 경탄했다. 인스턴트 택시. 인스턴트 내비게이션. 인스턴트 번역. 인스턴트 결제. 대화(Communication)와 상업(Commerce)을 방해하던 모든 장애물들이 한 번에 무너졌다.


Atoine de St. Exupery는 이렇게 말했다:

기계는 우리를 세상의 중요한 문제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문제의 더 깊은 곳으로 밀어 넣습니다.


모두가 테크놀로지가 우리를 현실과 단절시킨다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 날 우리가 창조해낸 기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아주 멋진 것들을 떠올렸다.

매거진의 이전글 페이스북, 생방송 서비스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