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Z세대를 사로잡는 랜딩페이지 소셜 마케팅 전략 5 살펴보기
소셜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Z세대의 특징과 소비 행태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흔히 말하는 Z세대는 경제적으로 주체성을 가지며, 제품의 실용성보다는 경험 중심 소비를 선호하는 세대를 칭합니다. 주로 1990년대 후반에서 2020년 중반까지의 세대들이 Z세대에 해당 돼요. 이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의 겪는 다양한 체험을 중시하죠.
Z세대 전문가 larry millstain은 "Z세대의 소비 경향 중 주목해야 할 부분은 브랜드의 가치가 자신의 가치를 대변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라고 전합니다. Z세대가 주목하는 가치는 이 외에도 차별 없는 문화, 다양성과, 사회적 책임 등이 있어요.
이처럼, Z세대는 과거 제품의 실용성과 가격 등의 요소를 주로 고려하는 이전 세대와는 다른 소비 행태를 가집니다. 다양성과 사회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환경 문제와 기업의 가치와 브랜드의 가치 및 이야기에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접 체험하는 경험들을 통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생산에 열중하며,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합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매체의 릴스 활용이 유독 두드러지고 있는 현상이 이 같은 Z세대의 특징에 기반한 것으로 볼 수 있죠. 이 같은 특징들을 염두에 두고서 2024년 어떤 소셜마케팅 전략이 Z세대를 사로잡을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Z세대가 시각적 콘텐츠를 더 선호하는 주된 이유는 과거 세대 대비 스마트폰과 더불어 유튜브, 틱톡 등의 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환경에서 자라왔기 때문으로 볼 수 있어요. 이미지와 동영상은 더 강렬하고 기억에 남는 인상을 전달하며 빠른 정보 전달력으로 인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Z세대는 시각적인 콘텐츠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제품 자체가 아닌,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가진 고유의 이미지와 서비스 등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경험하고 구매를 결정해요. 시간이 갈수록 시각적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는 소셜 채널들이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각 소셜, 웹 플랫폼별로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여 Z세대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언제나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콘텐츠를 노출하기 위한 랜딩페이지나 별도의 레이아웃을 구성할 필요 없이, 리틀리의 비주얼 기능(이미지, 동영상, 갤러리)을 활용하여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소개해 보세요.
각 플랫폼별 맞춤형 콘텐츠 조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든 기기에서 동일하게 보이는 프로필 링크와, 마이크로 웹페이지를 통해 Z세대의 시각적 감성을 자극하고 브랜드 친밀성을 높여 보세요. https://litt.ly/start_now
Z세대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기 PR을 하는 것을 선호하고 이를 통한 상호작용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속 사람들과 연결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는 점에도 주목해야 하는데요.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는 커뮤니티에 속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고, 그들과 온라인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친구를 만드는 것 또한 과거와 달리 점점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변해가고 있어요.
관심사가 통하는 그룹을 직접 찾아가 그들과 함께 취미를 공유하고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그만큼 소셜미디어는 이들에게 표현의 자유, 상호작용, 그리고 관심사 기반의 커뮤니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사 기반의 온라인 커뮤니티 및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 습득에 거부감이 사라지고 있다는 건, 그만큼 제품에 관심 있는 타겟층을 선정하여 직접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기업들이 점점 플래그쉽 스토어 형식의 경험을 위주로 하는 판매성 이벤트를 늘리는 것이 이런 현상에 기인하기도 하고요.
기업에서는 이러한 Z세대의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적극성에 발맞춰, 제품과 연관 있는 커뮤니티를 직접 형성하고 활동인원들을 모아 구매에 적극적인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거나, 이들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시각적 콘텐츠를 소비하는 등. 기존의 형식에 갖춰진 소셜 채널을 운영하는 것에서 탈피해 새로운 전략을 시도해야 합니다.
기업이 가진 다양한 커뮤니티,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들을 홍보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 미디어 프로필에서 노출할 수 있는 프로필 링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소셜 채널에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 특정 주제에 대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유용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리틀리는 Z세대의 상호작용과 소통에 적합한 플랫폼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한 표현의 자유와 다양한 온라인 그룹 참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https://litt.ly/client
개인화 콘텐츠와 같은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사실 Z세대 타겟 뿐 아니라 모든 세대를 아울러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어요. 기업은 막상 그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해서, 콘텐츠 큐레이션이 왜 필요한지부터 알아볼게요.
개인화된 콘텐츠 큐레이션은 특정 사용자 그룹의 관심사와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가 가치 있다고 느끼는 정보를 제안합니다. 이에 사용자는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죠. 또한,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는 정확한 타겟팅을 가능케 하여 광고 예산을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홍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것에도 도움을 주기도 해요.
콘텐츠를 포함해 모든 마케팅 개인화 전략은 기업과 브랜드, 사용자 간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게 됩니다. 다만, 클릭과 트래픽 기반의 개인화된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주는 AI기술은 작은 브랜드 기업에서는 도입비용이 만만치 않아 현실적으로 실행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이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각 개개인에 맞춤형 개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부터 시작이 아닌 플랫폼 별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누구나 손쉽게 소셜미디어 채널의 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어요.
- 리틀리의 프로필 링크, 마이크로 페이지는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한 UI를 제공해 따로 반응형 페이지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리틀리는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사용자 행동 양상을 반영하여 기업이 더 나은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플랫폼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고려하지 않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해요.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리틀리를 통해 사용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해 보세요.
https://youtu.be/xS8ApA2wej8?si=0djAO49cEiFdYwZ3
Z세대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는 기업 콘텐츠에 긍정적으로 반응합니다. 사회적 가치 및 윤리적인 가치에 대한 감각이 높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며, 이를 통해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죠.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전 세계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과 경험에 노출되면서, 윤리적이며, 다양성이 풍부한 콘텐츠에 대한 수용성과 이해력이 높아진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이처럼, 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와 인물, 사회 이슈 등을 다룬 콘텐츠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각 나라에 살고 있는 다양한 인물의 성공 이야기를 공유하고, 다양한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고 소셜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다루면 브랜드가 사회적인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죠.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할 수도 있고요. 여러 방면에서 소셜 미디어에 노출되는 제품과 브랜드의 다양성을 부각해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한다면. 어느샌가 우리 브랜드의 충성고객이 된 사용자들을 팔로워 목록에서 만나 볼 수 있을 거예요.
- 리틀리에서는 하나의 페이지를 통해 기업이 다양한 문화와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페이지 하나에서 관련 정보들을 URL 하나에서 노출할 수 있으니까요.
리틀리를 통해 기업은 각각의 주제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손쉽게 전달하면서도 Z세대가 중요시하는 사회적 가치를 강조할 수 있어요.
https://start.litt.ly/?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Q6InBhZ2UiO2k6MTt9&bmode=view&idx=15278318&t=board
Z세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환경, 인권, 불평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기업이 이런 문제에 참여하고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자신의 소비로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을 인식하고 있어, 이러한 자신들의 가치와 믿음에 부합하는 사회적 책임이 있는 기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죠.
이러한 특징을 고려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명확히 표현하는 콘텐츠를 공유하여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회적 문제에 높은 관심을 보여주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로 인해 기업의 행동이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에 소비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피드백을 수용하고 다양성, 포용성을 강조하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브랜드와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기업의 사회적 활동들을 모두 자세히 소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리틀리를 활용한다면 사회적 책임 프로젝트 및 다양성 활동, 기부 캠페인 등의 보도자료/회사 소식 등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어 기업 뉴스에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긍정적인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업 및 브랜드의 노력은 언제나 Z세대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깁니다. 리틀리 통해 기업의 최신 사회적 참여 소식을 빠르게 전달하여 사용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보세요.
https://start.litt.ly/?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6151269&t=board
2024년 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전략 잘 살펴보셨나요? 이 모든 전략들은 사실 리틀리를 통해서라면 한 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리틀리는 소셜미디어에서 프로필 링크를 손쉽게 관리하며, 브랜드의 다양성, 사회적 책임, 그리고 깊은 참여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리틀리를 활용해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브랜드 이야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해 보세요. https://litt.ly/start_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