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cony Review May 10. 2021

벤처캐피탈 붐과 스타트업의 혁신

Sacony Review's 뉴스레터 글리버리에서 구독하기


Nanda, Ramana, and Matthew Rhodes-Kropf. "Investment cycles and startup innovation."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110.2 (2013): 403-418.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304405X13001967


✔️ 소개 및 요약       

이번 이슈에 다룰 논문은 벤처 캐피탈 붐과 스타트업들의 혁신에 대한 관계를 조명하는 연구로써 2013년에 발행된 논문이다. 

벤처캐피탈 붐 때는 너도나도 투자를 하고 투자받는 스타트업들도 늘어나는 만큼 붐 때의 스타트업들은 평균적으로 질이 떨어진다는 정설이 있다.

그럼 과연 이때 성공하는 벤처캐피탈 그리고 스타트업들은 어떠한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을까?

저자 Ramana Nanda는 HBS에서 재직하다 최근 영국의 Imperial College에서 교환교수로 재직 중이며 Matthew Rhodes-Kropf는 MIT에서 방문 교수로 재직 중이며 Tectonic Ventures의 매니징 파트너이기도 하다. 


✔️ 연구 주제         

벤처 캐피탈 붐 때는 모든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받는 것 같아 보이고 못 듣던 VC들도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닷컴 붐 때 구글은 어땠을까? 지금은 구글이 엄청난 기업이지만 구글에게도 불확실성이 있던 시절이 닷컴 시절이다. 하지만 Sequoia Capital 같은 경우는 구글에게 투자를 하였고 Bessemer Ventures 같은 경우는 투자를 하지 않았다. 

이처럼 붐이라고 모든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는 것은 아니며 VC들마다 스타트업들마다 투자 전략은 차이가 난다. 

그럼 벤처캐피털 붐일 경우에 벤처캐피탈들은 어떤 스타트업들에게 투자를 할까? 과연 그 붐때 투자받은 스타트업들은 더 혁신적이고 성공을 할까?


✔️ 데이터 및 방법론

벤처캐피탈 데이터는 Dow Jones Venture Source를 사용한다. 1985년부터 2004년까지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들을 활용하고 이는 총 12,285개의 스타트업들이다. 

IPO를 한 스타트업들의 평균 Pre-money valuation은 약 $151M

결과 변수로는 IPO 여부, 특허 수, 그리고 특허의 인용수를 본다. 

벤처캐피탈 붐과 스타트업들의 혁신 여부는 인과관계를 밝히기 힘든 관계임으로 (여러 가지 변수들이 관계가 있기에) 저자들은 도구변수 (Instrumental Variable) - Leveraged buyout fund - 를 이용하여 인과관계에 힘을 싣는다.


✔️ 연구 결과         

벤처 캐피탈 붐 때는 스타트업들이 파산하는 확률이 약 10% 늘어난다. 

벤처 캐피탈 붐 때는 또한 IPO 당시 pre-money valuation도 10%가량 늘어난다. 즉, 벤처캐피탈 붐 때는 스타트업들의 실패 확률이 올라가지만 성공한다는 가정하에는 그 성공 정도가 더 높아진다. 

또한 벤처캐피탈 붐 때는 스타트업들이 특허를 내는 정도 그리고 그 특허들이 인용되는 정도도 늘어난다. 

이런 결과들이 제시하는 바는, 벤처 캐피탈 붐 때는 VC들도 좀 더 risky 하고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에게 투자를 한다는 점이다. 더욱더 흥미로운 점은 경험이 많은 VC일수록 더 risky 하지만 더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에게 투자를 하게 된다는 점이다.


✔️ 결론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선 자본만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스타트업들이 리스크가 있고 이제 막 시작하는 시장에서도 도전을 하듯이, VC들도 나름대로 리스크를 가져갈 필요가 있다. 잘 알려져 있듯이 50%의 스타트업들은 가치가 0으로 사라지고 VC 투자 리턴의 약 85%가 약 10%의 홈런들에서 나온다.

벤처캐피탈 붐 때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받으며 신생 VC들도 많이 늘어나게 된다. 그만큼 실패할 스타트업도 늘어나지만 이럴 때일수록 경험 많은 VC들은 조금 더 리스크를 가져가고 조금 더 혁신을 창조할 법한 스타트업들에 투자를 하면서 다른 VC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즉, 벤처캐피탈 붐 때는 VC들도 실험하는 범위를 늘리게 되며 그 실험은 좀 더 실패하지만 더 큰 가치를 창출한다고 볼 수 있다. 


Sacony Review's 뉴스레터 글리버리에서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사코니 리뷰 뉴스레터 추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