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다리필름 Jan 03. 2020

149장의 이력서, 결국 누구를 뽑았냐하면

학력보다 중요한, 경력보다 중요한 '배려'




공채 공고를 내면서 '학력은 보지 않으나

포트 폴리오는 꼭 첨부하라'라고 썼었다.

사다리필름 역사상 가장 많은

149장의 이력서가 들어왔고 꼼꼼히 검토했다.

훌륭한 분들이 많이 지원해주셔서 너무나 고맙다.

그런데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세 가지 부류를 보았다.


이해 불가 1  : 포트 폴리오가 없다

영상 관련 학과 전공에 그것도 명문대다.

경력도 줄줄 써 놨는데 포트 폴리오가 없다.

학벌 보고 뽑으란 건가?

난 자신 있으니 네가 찾아 보란 건가? 제정신인가?


이해 불가 2 : 포트 폴리오에 링크가 안 열린다

눌러 보면 없는 페이지란다.

어떤 건 암호를 넣으라고 나온다.

취직을 하겠단 거냐, 나하고 장난을 하겠단 거냐.

이해 불가.


이해 불가 3 : 예술만 하고 있다

일하고 예술의 차이가 '남에게 맞추는 것'과 '나 좋으라고 하는 것'의 차이라고

페친인 여현준님이 정리한 게 기억이 난다.

이건 뭐, 남의 머릿속에 들어온 느낌의 작품뿐이다.

그럼 계속 예술 하시라.



결국 명문대 출신도,

대단한 경력을 가진 것도 아닌 두 사람을 뽑았다.

149장 모두 검토해도 이들이 상대적으로

사다리에 가장 적절하다고 느꼈던 이유를

이사들과 토론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의 레벨이었다.

한 사람은, 자신의 유튜브를

'포트폴리오'란 이름으로 가지런히 정리해서

장르별로 자신의 능력을 깔끔히 정리해 놓았다.

한눈에 들어온다.

영상 디자인 실력도 실력이지만

고용하는 사람의 입장을 깊이 생각해 봤다는 게

바로 들어온다.


다른 한 사람 역시, 길지 않은 소개와 면접을 통해

자신의 작업물에 대한 의도, 과정, 결과를 깔끔히 설명한다.

우리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에 집중하고 있었다.


단언컨대, 이번 채용은

학벌 순서도, 경력 순서도 아니었다.

'상대방의 시각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이

그 관건이 되었다.


고객들도 사다리필름을

그런 관점으로 판단하고 있을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