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안 Dec 20. 2022

1.2 세분화 페르소나 예제

소규모 사업을 위한 데이터 분석 마케팅 기법

세분화 페르소나 만들기 예제

저는 요가강사와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소규모 비즈니스로 요가원을 연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선 고객을 정의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요가원을 만들겠다고 하면 누구도 만족시키기 어렵습니다. 세분화를 하고 타깃을 정해보겠습니다.
요가를 키워드로 통계자료를 검색해 봤습니다. Statista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44%의 여성이 요가나 필라테스를 해본 경험이 있고 남성의 경우에는 8%만 해봤습니다. 성별에 따라 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성별은 세분화에 좋은 기준입니다.

나이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 중년, 장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가원들은 성인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른 요가원과 차별화하기 위해 어린이 혹은 장년을 고객으로 정할 수도 있습니다. 
지리적으로는 요가원에 걸어올 수 있는 사람들, 차량이나 대중교통을 통해 올 수 있는 사람들, 그리고 직접 오는 것이 불가능한 사람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걸어올 수 있는 거리에 사는 사람들이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접 오는 것이 불가능한 사람들을 타깃으로 한다면 온라인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성격으로는 거칠고 격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 야외에서 하는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 비교적 온화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요가는 스트레칭과 정신적인 수련을 강조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온화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타깃이 됩니다.
행동 기준으로는 요가를 현재 하고 있거나 전에 했던 사람들, 요가 이외에 운동을 하는 사람들,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요가를 하려는 사람들보다는 이미 요가를 경험해본 사람들을 고객으로 유도하기 쉬울 것입니다. 

이 기준들을 종합하여 잠재 고객의 페르소나를 만들어보겠다. 고객은 성인 여성이고, 요가원에서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사는 지역주민이고, 몸과 마음에 조화를 주는 온화한 운동을 선호하고 전에 요가를 배운 적이 있는 사람입니다. 고객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인테리어, 요가 프로그램, 광고매체, 광고 콘텐츠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