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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충효 새우깡소년 Feb 26. 2024

AI가 새로운 기회를 줄까? 마케팅의 미래

AI를 통한 마케팅의 혁신: 미래를 선도하는 전략적 접근 방법

2024년, (전 세계적으로) 마케팅의 미래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AI(인공지능)'은 일관된 주제 일 겁니다.

특히, (아래에 언급할 보고서에서의 이야기에 연결 지어)

(설문조사의) 한 응답자의 말처럼 "설렘과 불안감이 공존합니다"라고 답할 정도로 기회와 위기가 함께 공존하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텐데요.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마케터들이 Generative AI(이하 생성형 AI)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며, 그 가치를 어디(무엇에)에 두고 있을까요? 함께 생각해 볼 문제 일 겁니다(분명, 이 글을 보시는 다양한 분야의 분들을 포함해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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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개인적으로 구독하고 있는 채널이자 뉴스레터, 영국의 마케팅 전문 컨설턴시 인)

Econsultancy에서는 '마케팅의 미래, AI 기회'(The Future of Marketing: The AI Opportunity) 보고서 5판을 뉴스레터로 배포하면서, 향후 2년간 마케팅 산업을 형성하는 트렌드와 혁신을 조사한 리포트를 발간/공유하였습니다.


특히, 기술 발전에 따른 마케팅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AI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환경적 상황, 주요 이점, 사용 사례, AI를 실무적으로 구현하는 데의 어려움, AI 전략 수립, 그리고 AI가 산업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주요 내용으로

1. 데이터 프라이버시

2. 마케팅 분야의 데이터 측정 환경의 변화

3. Google의 서드파티 쿠키 종료

4. 1차 데이터의 중요성 증가


등을 주요 도전 과제로 지목하였고요. 이와 함께, 마케터에게 앞으로 중요한 역량으로 (계속되어 언급되는) 데이터 및 인사이트 능력, 기술 및 인프라, 전략적 이니셔티브가 마케터 스스로 시간 및 물질적 투자 우선순위로 강조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발췌 - Econsultancy Report 일부 내용


마케터의 대다수는 업계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겠지만, 그와 연결 지어 이러한 반응에 맞춰 '마케팅의 중요성'과 '새로운 기술(의 학습)', 특히 '생성형 AI의 출현'에 대한 기회에 대하여 자극받고 움직여야 함을 명백하게 이야기하곤 하는데요. AI(인공지능)가 이름을 알리기 시작 시점부터 '마케팅의 미래를 묻는 설문 조사'에서 (위의, 이전 내용들이) 일관된 주제였으며, 생성형 AI의 사용과 가치에 대한 조언을 보고서에서 함께 담고 있습니다.


보고서 내의 이야기 들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지난 1년 동안 martech 또는 추세 및 혁신에 대한 모든 논의는 2022년 - 2023년에 걸쳐 ChatGPT와 DALL-E 2의 출시로 촉발된 생성형 AI에 의해 지배되었으며, 새로운 생성형 AI와 MM, AI 반도체, On-device AI, 티그리스(Tigris) 프로젝트 등 도구의 확산(Sora 출시까지)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얼마나 많은 마케터들이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마케터들은 그 가치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한데요. 생성형 AI 및 그 이외의 모든 AI에 관하여 마케팅의 미래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재확인 및 살펴보고 AI 전략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남기고 있는데요.


보고서 내, 주요 통계 지표들을 인용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하나.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측정 환경의 변화는 마케터들이 직면한 주요 도전 과제 중 하나로 지목됨


둘. Google의 서드파티 쿠키 종료가 1년도 채 남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들 중 약 3분의 1(30%)만이 자신의 조직이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함


셋. 데이터를 (활용/소비/축적/연산 및 재활용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상황이 되고 있으며, 마케터의 75%가 향후 2년 동안 (이전의 이슈를)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1차 데이터(1st Party Data 활용)는 핵심-전략적으로 중요한 영역임

- 데이터 관리 및 활성화가 마케터에게 제기하는 모든 도전과 현재의 경제적 불안정에도 불구하고, 마케터의 대다수(76%)는 업계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라는 점. 

- 이러한 낙관론은 특히 현재와 같은 국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비즈니스 결과를 추진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과 새로운 기술, 특히 생성형 AI의 출현에 의해 제기되는 잠재적 기회를 자극할 수 있다는 점.

- 개인적으로 낙관론을 가지고 있기에는 Speedy 하게 환경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맞는 아이템, 카테고리, 도메인, 기술을 빠르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넷. 데이터 및 인사이트 능력, 기술 및 인프라, 그리고 전략적 이니셔티브는 상위 투자 우선순위(마케터가 직접적/간접적으로 학습 및 경험해야 하는)로 간주되며, 마케터의 대다수(76%)가 향후 2년 동안 전체 마케팅 예산이 소폭 증가하거나 동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측함

- 경제의 외부/내부 상황에 따라, 현재로서는 경제의 불확실성은 매우 높아질 겁니다(좋아지느냐, 나빠지느냐 보다, 경제가 성장하느냐, 주춤 하느냐의 판단에서 더욱 안 좋아진다 vs 현재를 유지한다의 관점에서 접근될 수 있죠. 결국, 미국의 금리 인하 이슈, (자국 우위 경쟁 시장에 기반한) 미국과 중국 상황, 유럽 내에서 종교적인 분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나토와 러시아 간의 분쟁 등이 해결해야 하겠죠)


그렇다면, Econsultancy가 이야기하는 5가지 주요 핵심 내용은 무엇일까요?(결론 이야기입니다) 즉, 아래에서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죠! (재강조되는 것도 있으니, 연결 지어서 확인하세요)


1. 서드파티 쿠키 종료

- Google의 서드파티 쿠키 종료가 1년 미만으로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터의 약 30%만이 자신의 조직이 준비되었다고 생각함(위에서 내용을 한번 더 강조합니다)

- 이로 인해 마케터들은 1차(1st Party Data)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에 더욱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음


2. 1차 데이터 중요성

- 데이터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명백한 상황이 되고 있으며, 마케터의 75%가 향후 2년 동안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함(퍼포먼스의 기능은 마케팅에서 Paid 로서 역할은 하겠지만, CRM 및 고객 정보 획득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특히 검색 시장이 AI로 인해서 재편집되면서 RAW DATA, SEO에 최적화된 정보를 아카이브화 하여 잘 축적하는 - AI의 딥러닝 > 머신 러닝 학습의 배경과 RAG 데이터의 중요성까지 언급된다는 가정하에)

- 1차 데이터는 특히 핵심 전략적 중요성의 영역으로, 마케터들은 이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CRM에 기반한 고객 행동 데이터로 접근하는 업무 영역 다변화가 예상된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옵니다)


3. AI의 출현과 가치 변화

 - 생성형 AI는 마케팅 캠페인의 속도 향상, (마케팅 기반의 가설) 실험 및 최적화 증가, 내부 비용/자원 절약, 개인화 개선 등의 주요 혜택으로 인식될 수 있음

 - 마케터들은 AI를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야 함(결국 사람이 할 수 있는 부분은 밑그림을 그리고, 활용 방안을 설계하는데 초점을 둘 수 있음)


4. 측정 환경 변화

-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측정 환경의 변화는 마케터들이 직면한 주요 도전 과제 중 하나로 지목됨

- 마케터들은 새로운 측정 도구와 기술을 적응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화해야 함


5. 데이터 프라이버시

- 데이터 프라이버시는 고객 신뢰를 유지하고 법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여기서도 AI의 책임과 윤리, 그와 함께 Responsible AI의 강력한 거버넌스와 책임/윤리를 적용한)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하는 중요한 영역임

- (RAI 기반으로) 조직은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


위의 내용들을 기반으로 핵심 내용을 기반으로 마케터가 앞으로 유념해야 한다면,


(결국은 고객의 데이터 기반으로) 마케터들은 1차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더욱 집중하고,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측정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 또한, 생성형 AI의 출현과 가치를 인식하고(관련 기술들에 대한 백그라운드와 온보딩을 늦추지 말아야 함), 이를 마케팅 전략에 통합하여 경쟁 우위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결국,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화하고(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의 영역이 통합되면서 결국 데이터에 기반한 일에 포커스를 둬야 되겠죠), 고객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가이드,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하는 가장 궁극적으로 필요한 Top of Mind - 거버넌스에 집중하여 기술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야 할지를 명백하게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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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현업을 하는 입장 + AI팀의 대외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느낀 입장을 함께 엮어서 위의 주제와 내용들과 연관 지어 현재와 미래의 마케팅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 들을 재확인해봤습니다. 읽으시는 필자 분들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되는 가치를 제공하였기를 바랄 뿐입니다.


본 내용에 관심있는 분들은 다음의 Generative AI와 관련된 아티클, 제목으로 글을 찾아보세요!

How are marketing professionals currently utilizing Generative AI in their strategies?

In what ways can Generative AI assist marketers in automating routine tasks and proce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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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도 또 다른 마케팅과 관련된 AI 연관 글로 찾아뵐께요! (어쩌다, 2월의 첫 글이 되어 버렸네요.)


또 만나요 ¯\_(ツ)_/¯ 

박충효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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