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앵두 Sep 17. 2020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대단할 수도 있다.

학습된 무기력 2/2






























































학습된 무기력 2편입니다.

1편을 보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전편부터 봐주세요!

살면서 우리는 각자 다른 환경에 놓입니다. 그 중 누군가는 폭언, 좌절 등에 더 많이 노출 되어 있을 수도 있고, 혹은 도전을 통한 여러 실패를 겪었을 수도 있죠.


무서운 것은 이러한 상황에 계속해서 노출되다 보면  '난 못해'와 같은 말과 생각을 통해 시도와 도전조차하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학습된 무기력에서 중요한 것은 상황과 조건입니다. 우리 역시 수많은 상황과 조건을 마주해왔고, 앞으로도 다양한 상황과 조건을 마주할 것입니다. 이 학습된 무기력이 오기 시작하면 충분히 가능한 조건이 올 때도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며 시도하지않죠..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상황을 객관적으로 봐야하고, 자신이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여러 상황과 조건에서 맞이했던 다른 모습의 실패들을 똑같은 실패로 간주하고 자신을 틀에 가두지 않아야합니다.


저번 시간에서는 학습된 무기력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실험 내용을 그렸다면 본편에서는 우리의 모습과 대입해서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학습된 무기력을 대해야 하는지, 또 우리는 우리의 생각보다 더 잘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도가 힘든 무력한 우리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