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己巳)

들키지 않은 꿈

by SANi

기사(己巳)


개요


’기사일주(己巳)’는 기토(己土)와 사화(巳火)가 결합된 조합으로, 티나지 않지만 '중꺽마'의 욕망과 의지를 가진 일주다. 기토는 땅의 에너지를 의미하며, 사화는 불의 에너지를 상징한다. 이 조합은 외유내강의 성향과 함께 끈질긴 승부욕을 지니고 있으며, 세상에서 자신의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강한 열정을 나타낸다. 기사일주는 또한 지장간에 겁재, 상관, 정인의 에너지를 내포하고 있어, 다재다능하지만 경쟁과 반항의 상징인 겁재・상관 콜라보로 안정감이 떨어질 수 있다.


1. 건강


기사일주는 사화의 에너지로 인해 신체적으로도 열정적이고 활기찬 성향을 가지지만, 동시에 사화의 뜨거운 기운이 지나치면 탈진이나 과로로 이어질 수 있다. 뜨거운 화기운을 조절할 수기운과의 조화가 중요하니 물을 자주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사는 자신이 정한 목표를 어떻게든 이루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 목표는 대부분 남을 제거하고 이기려는 경쟁구도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지지 않려는 마음이 과도한 질투심이 되어 일의 과정 및 결과에 따라 회복불능한 정신적 좌절을 겪기도 한다.


2. 연애와 결혼


기사일주는 겉으로는 차분하고 조용해 보이지만, 내면에는 강한 욕망과 소유욕이 있어 상대방에게 높은 기대를 하게 된다. 기사일주는 연애 초기에는 자신의 매력을 잘 발휘해 순조롭지만 결혼 후에는 다를 수 있다. 남성의 모친의 간섭으로 아내와의 갈등이 있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가정보다는 자신의 사회적 성취를 우선시해 남편과 불화할 수 있다. 이점에 유념해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다. 또한 타고난 활력을 주체하지 못해 애정사가 복잡해질 수 있으나, 또한 타고난 은밀함으로 철저한 비밀유지가 가능하다.


3. 재물과 재테크


기사일주는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재물을 모으고자 하는 욕망이 크다. 그러나 재성(財星)이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기 때문에 무리한 투자 활동에서 큰 성과를 내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는 기사일주가 안정적이고 꾸준한 방법으로 재물을 모으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인(正印)을 활용한 교육, 어학, 출판, 지식산업 등 지식을 기반으로 한 직업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분야에서 차근차근 쌓아 올린 자신만의 지식과 경험으로 수익을 창출한다면, 일단 번 돈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하고 철저하게 관리하는 편이기 때문에 재산 형성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다.


4. 직업과 진로


기사일주는 역마와 사화의 특성상 빠르고 역동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직업, 예를 들어 방송, 전기, 전자, 정보통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관성(官星)이 약해 대기업이나 공직과 같은 명예 중심의 직업에서 성공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기사일주는 성실함으로 일반 직장 생활이 어울리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성에 차지 않아 자신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가 있다면 사업을 운영해 자수성가하는 것이 가장 만족도가 크다. 계획형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때는 남보다 극심한 번아웃을 겪으며 강박증과 자학증을 보일 수 있다.


front-view-of-wooden-burnt-one-match-extinct-on-th-2023-11-27-04-54-43-utc.jpg


5. 인간관계


기사일주는 외유내강의 성향을 보이며, 겉으로는 세상 유연하고 온화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자신만의 철저한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에 겉과 속이 다른 사람으로 비칠 수 있으며, 이중적인 성향으로 인해 타인에게 신뢰를 얻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인간관계에서 속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또한 남에게 구속받는 것을 싫어하며 조직에서 우두머리가 되려는 욕망이 강하다. 가족 관계에서는 어머니와의 인연이 깊어 평생 어머니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이로 인해 결혼 후 고부간, 친정-시댁 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6. 기사일주 유명인


기사일주에 해당하는 유명인으로는 김구, 신민아, 윤여정, 소녀시대 서현, 정치인 이준석 등이 있다. 이들은 기사일주의 강한 집중력과 목표지향적인 성향을 잘 보여준다.


결론


기사일주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강한 의지와 열정을 발휘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강한 에너지가 건강이나 인간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신의 감정과 욕망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내면의 질투심과 경쟁심을 다스리고, 주변 사람들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균형과 조화이며, 이를 통해서만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계수(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