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보다 고
신미(辛味)일주
개요
신미일주는 신금(辛金)과 미토(未土)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일주로, 신금은 보석과 같은 예리한 금속의 기운을, 미토는 뜨거운 여름의 대지로서 건조한 땅의 기운을 상징한다. 신금에게 미토가 토 인성이지만, 한여름의 조토라서 생금을 하지 못해 실질적인 역할을 하지는 못한다. 신미일주는 흰 양처럼, 외형적으로는 부드럽고 순수해 보이지만, 내면에는 강한 자존심과 예민한 감각을 지닌 복잡한 성향을 드러낸다. 신미일주는 세심한 관찰력과 분석력을 통해 삶에서 성공과 안정을 추구하며, 예민한 영성으로 종교나 신앙에 의지하는 경향도 있다.
1. 건강
신미일주는 미토의 뜨거운 기운과 신금의 예민함이 결합되어 있어, 신체적으로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생식기 계통이 취약한 경향이 있다. 고독감과 쓸쓸함을 자주 느끼며, 신체적인 질환으로 생리불순 등을 겪을 수 있다. 종교나 철학 등 형이상학적인 분야에 관심이 많으므로 명상이나 가벼운 운동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 신금은 자신에게 흙먼지가 뭍는 것을 꺼린다. 수(水)기운이 부족하면 짜증과 신경질이 늘며 감정기복이 심해지니, 보석을 물로 씻어 빛나게 하듯 수기운 보충에 유의해야 한다.
2. 연애와 결혼
신미일주는 재관을 모두 품고 있고 남녀 모두 이성과의 만남 자체로는 인연이 박하지 않다. 하지만 남녀 모두 어머니와의 인연이 깊어 결혼 후에 갈등 발생의 소지가 있다. 남성의 경우 어머니의 강한 영향력을 벗어나지 못해 결혼 후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충돌이 생길 수 있다. 여성의 경우에도 결혼 후 친정과의 밀접한 관계가 시댁과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남편은 멋쟁이에 풍류를 즐기나 부인은 몸이 허약하여 아픔이 잦으니 부부가 불화하기 쉽다. 인성과 재성이 대치하여 고부, 친정과 시댁 사이의 갈등을 피하기 어려우니 중간에서 관성 남자의 역할이 참으로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재물과 재테크
신미일주는 미토가 목 재성의 고지이니 재물을 모으는 능력은 뛰어나지만, 지나치게 재물을 추구하면 자신의 건강과 인간관계(특히, 부친이나 부인)에 사연이 생길 수 있다. 신미일주는 자신의 근면 성실함으로 열심히 일하여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을 통해 재물을 축적하는 것이 중요하며, 불법적인 투자나 투기 활동은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재물과 건강을 맞바꾸는 일이 생기니 재물에 대한 지난 집착과 욕심은 금물이다.
4. 직업과 진로
신미일주는 지장간이 정화(관성), 을목(재성), 기토(인성)으로 이루어져, 재-관-인의 흐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재물보다는 명예를 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현침살과 편인의 영향으로 촉이 좋고 눈치가 빠르며, 특별한 재주나 기술이 뛰어나므로 유능한 장인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특수분야 공직이나 전문직이 어울린다. 또한, 연구 및 탐구에 몰두하는 성향으로 예술과 학문과 관련된 직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나머지 연, 월, 일의 오행들이 잘 조화를 이뤘을 경우이며, 그렇지 않으면 너무 많은 고민만 하다 중도에 포기가 잦은 것도 신미의 특징이니 유의해야 한다.
5. 인간관계
신미일주는 겉으로 잘 드러내지 않지만 강한 자존심과 고집을 가졌다. 체면과 예의를 중시하면서도, 자존심이 침해당할 때는 폭력적인 성향으로 돌변한다. 이러한 이중적인 성향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돌발적인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일종의 '편관의 그림자'인데, 이러한 폭발력을 카리스마로 승화시킬 수 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조직에서 생존하고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큰 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신미일주의 유명인
신미일주에 해당하는 유명인으로는 배우 차은우, 원빈, 신하균, 정은지, 레이디 가가 등이 있다. 특유의 선량함과 동시에 냉미남, 냉미녀의 매력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루어냈다.
결론
신미일주는 외유내강의 성격과 냉정하고 집요한 의지를 통해 삶에서 성공과 부를 이루려는 강한 의지를 지닌 일주이다. 그러나 이러한 강한 욕망이 때로는 건강과 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미일주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신미일주 자신밖에 없다. 뭔지 모르는 것이 발목을 잡고 있다고 느낄 때, 자신의 냉철함을 발휘하여 한칼에 끊고 앞으로 나아가자.
신미일을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신미일의 다재다능한 재능을 활용하는 날로 만들어 보자. 뭐든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작게라도 결과물을 만들어보고 스스로를 칭찬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