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Sep 27. 2024

갑오(甲午)

태우지 않고는, 빛날 수 없으니

갑오(甲午)일주


개요


  갑오일주는 갑목(甲木)과 오화(午火)의 만남이다. 숲 위에 뜬 태양, 불 타오르는 나무를 상징한다. 이와 같은 물상에 걸맞게 갑오일주는 대체로 강한 열정과 활발한 성격을 지닌다. 갑오일주는 주변의 주목을 끌며 강한 추진력을 발휘하지만, 연극이 끝나고 난 뒤의 무대처럼 속은 공허함이 있다. 이는 갑오일주가 십이운성 사(死)의 기운을 가지기 때문이다. 사는 모든 기운이 쇠퇴하고 멈추는 단계로, 갑목의 성장 에너지가 오화의 극성으로 인해 과도하게 타버려서 공허해지는 현상을 설명한다. 또한 롤러코스터를 탄 듯 삶에서 기복이 크고, 어려움을 헤쳐나가야 할 지점을 자주 마주친다. 하지만 생과 사는 하나이듯, 버텨만 낸다며 먼저 죽고 새로 시작하는 삶처럼 늦게 발복 할 수 있는 힘이 있다. 갑오일주는 홍염살과 현침살의 기운을 함께 가지고 있어 남다른 매력을 발산하며, 언변이 뛰어난 일주이다.



1. 건강


  갑오일주는 지장간에 병화(丙火), 정화(丁火)라는 식상의 기운을 모두 품고 있어 에너지가 넘치고 활동적이지만,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피로와 신경성 질환을 겪을 수 있으며, 두통이나 소화기계 문제에 취약하다. 원국에 화가 과도하고 금이 부족할 경우, 화극금(火克金)의 원리로 인해 폐나 호흡기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목(木)의 기운이 부족할 때는 정신적인 고통이나 공허함으로 인해 정신적 균형을 잃을 수 있다. 갑오일주는 말 그대로 모든 것이 타고 남지 않게 되는 번아웃(Burn-out)을 주의해야 한다. 갑오일주의 건강을 위해서는 화를 균형을 잡아줄 수(水)의 기운이 필요하며, 임수보다는 계수의 물을 반긴다. 수가 없더라도 수기(水氣)를 보존하는 법은 무리하지 않도록 컨디션 관리를 하며, 요가나 명상처럼 심신을 안정시키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2. 연애 및 결혼


  갑오일주는 연애에서 강렬한 매력을 발산하는 홍염살과 상관의 기운을 가진다. 홍염살은 이성에게 강한 호감을 얻는 살(煞)로, 특히 이성관계에서 강한 끌림을 유발하지만, 이로 인해 복잡한 애정사를 겪기 쉽다. 갑목과 오화는 극단적인 성향을 지니므로, 갑오일주 사람은 연애에서 급작스럽게 강한 감정을 느끼거나, 반대로 급격히 관계에서 멀어질 수 있다. 또한, 일지에 상관을 두고 있어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충돌이 잦으며, 자녀가 생긴 이후에는 부부 관계가 소원해질 가능성도 크다. 갑오일주 남성과 여성은 모두 활발하고 열절적인 성격으로 지나친 성적 욕구로 인해 이성 문제의 갈등이 심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재물운


  갑오일주는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한 일주로, 재물을 얻고 모으려는 성향이 강하다. 지장간에 재성 기토(己土)가 있어 식상에서 재성으로의 흐름이 형성되나 재물에 대한 욕심이 강한 만큼, 이를 지키기 위한 집착도 크다. 상관의 기운은 창의력과 전략적 사고를 통해 재물을 빠르게 모을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지만, 갑오일주는 끈기와 지구력이 부족해 재물을 지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지나친 욕심으로 인해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언제나 과유불급임을 새겨야 한다. 갑오일주는 비상금이나 숨겨둔 재산을 따로 관리하는 경우가 있으며, 재물의 과시와 활용을 통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기도 한다. 


4. 직업 및 진로


  갑오일주는 목화통명(木火通明)의 기운으로, 특히 자유롭고 창의적인 직업에서 성과를 낼 수 있다. 상관은 규칙을 깨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기운으로, 연예인, 창작자, 강연자 등 말과 표현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는 직업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하지만 상관은 관을 극하는 성향이 있어 조직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자영업이나 프리랜서 형태로 독립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갑오일주에게 적합하며, 사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상관의 창의력을 활용해 예술, 미디어, 광고 등 창의적인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낼 수 있다. 이처럼 갑오일주는 예술과 미디어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지나치게 조급이나 변덕으로 인해 직업에서 곤란함에 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내심을 기르고 숨을 고르다 보면 인생의 후반기에 더 큰 성공을 이룰 가능성이 크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갑오일주는 홍염살의 기운 덕분에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이 강하다. 특히 언변이 뛰어나고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상관의 기운을 기운을 잘 다루지 못하면 지나친 직설적 성향과 비판적인 태도로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을 앞세우는 경향이 심화되어 갈등이 고조 될 수 있다. 갑오일주는 자기중심적이고 승부욕이 강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경쟁에서 지는 것을 참지 못한다.


6. 갑오일주 유명인


  갑오일주의 유명인으로는 손예진, 송지효, 김희선, 임창정, 설현, 김종민, 한지혜, 유이, 블랙핑크 지수, 텐(NCT), 디노(세븐틴), 아이비, 하리수 등이 있다.



7. 갑오일을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미치지 않으면, 미칠 수 없고


태우지 않고는, 빛날 수 없다.

작가의 이전글 계사(癸巳)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