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Oct 03. 2024

임자(壬子)

빛을 기다리며

임자(壬子) 일주


개요


  임자일주는 천가 임수(壬水)와 지지 자수(子水)의 만남이다. 십신으로 겁재(劫財)이며, 십이운성으로는 제왕이다. 거기에 천간과 지지의 오행이 같은, 간여지동(干與支同)의 일주로, 압도적으로 강력한 수(水) 기운을 지녔다. 임수는 넓고 깊은 바다를 상징하며 자수는 고요한 연못 또는 생명의 씨앗을 뜻한다. 임자일주는 수의 성질이 극대화된 형태로, 깊은 지혜, 통찰력, 상상력, 그리고 감수성이 매우 풍부한 사람이다. 이들은 큰 물처럼 사람을 품고 수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양인살(羊刃)의 기운으로 매우 강한 힘과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재하고 있어 절대로 쉽게 다루기 어려운 기운이다. 임자일주는 누구나 세상에 꺼내 놓지 않은 비밀을 지니고 있으며, 겉으로는 차분하고 부드럽지만,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고집과 자존심이 매우 강하다. 임자일주는 명예를 중요시하며, 끈기와 인내심이 강하고, 대인관계에서 우두머리의 기질을 보인다. 임자일주는 도화살(桃花煞)과 홍염살(紅艷煞)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 이성적으로 매력이 넘치며, 이성관계에서의 여러 구설수와 복잡한 상황에 처하기 쉽다.



1. 건강


  임자일주의 건강에 유의점은 수(水)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는 만큼, 신장, 방광, 생식기, 호흡기계통에 관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음습한 기운으로 인해 몸이 차가운 경향이 있으며, 그로 인해 관절염이나 요통, 생리불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임자일주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겨울철에는 냉증을 예방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주에 火가 적고 水기운만 득세하는 경우, 신체적인 저항력이 약해질 수 있으며, 만성적인 피로와 스트레스가 동반될 수 있다. 임자일주는 수의 기운으로 영향으로 휩싸이기 쉬운 감정의 흐름을 조절하기 위해 자신의 내면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심신의 균형을 맞추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2. 연애 및 결혼


  임자일주는 도화살과 홍염살의 기운을 함께 지니고 있어, 이성에게 인기가 많고, 성적인 매력도 풍부하다. 언제나 과유불급이라 과도한 매력으로 이성 관계에 복잡한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임자일주의 남성은 이성이라면 가리지 않고 쉽게 빠져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인생의 중요한 기회를 놓치기도 한다. 자존심이 매우 강하니 연애와 결혼에서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관계가 파탄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이런 성향 때문에 배우자와의 갈등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반대로 상대방의 기운에 눌리거나 극단적인 상황을 유발할 수 있다. 임자일주 남자는 집 밖에서는 호인, 집 안에서는 폭군이지만, 임자일주 여성은 집안을 책임지는 실질적인 가장의 역할을 맡게 된다. 임자일주는 자신의 강한 성격과 고집을 제어하고 상대방에게 먼저 마음을 여는 연습이 필요하다.


3. 재물운


  임자일주는 재물을 상징하는 수(水)기운이 강하게 자리하니, 재물을 형성하고 축적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하지만 본디 강한 양인살의 기운이 있어 언제나 자신이 리더가 될 수 있는 위치에서 능력을 발휘하고자 하며 재물을 모으게 되면 곧 명예와 권력을 추구하는 경향이 크다. 임자일주는 큰돈을 모을 수 있는 능력은 있지만, 지출을 잘 관리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한순간에 재물을 잃을 위험이 있다. 그리고 본능적으로 한 곳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자주 이동을 원하는 성향으로, 이는 부동산 시장 상황에 따른 재산 득실과 무관할 수 없으니 이동 시기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주변 사람들에게 퍼주는 경향이 강하므로 말을 잘 듣지 않더라도 이에 대한 주변의 강력한 자제가 필요하다.


4. 직업 및 진로


  임자일주는 강한 수(水)의 기운과 양인살의 기운이 어우러져 리더십과 결단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이러한 특성은 직업적으로 검찰, 경찰, 군인, 공무원과 같은 권력과 관련된 직업에서 빛을 발할 수 있다. 또한 수(水)가 재물과 연관되기 때문에 무역업, 금융업, 교육업, 의약업 등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임자일주는 예술적 감수성도 뛰어나며, 문학이나 철학,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천간과 지지가 모두 수기운으로 충만하다 보니 큰 물을 건너는 물상으로 해외 유학을 가거나 출장이 잦은 직업과 인연이 있으며, 아예 이민을 가서 생활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남보기에 좋은 영역보다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몰두할 때 그 재능이 발휘되며, 창의적인 직업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임자일주는 자신이 중심이 되고 싶어 하는 성향이 강하며, 리더로서의 자질을 타고났다. 임자일주는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가는 능력도 발군이다. 임자일주는 대인관계에서 자존심과 고집이 강하게 작용하므로, 이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는 거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지만 한번 화를 분출하기 시작하면 아무도 말릴 수 없다. '임자' 만났다는 말이 그저 생긴 말이 아니다. 가까운 관계가 기가 약하다면, 임자일주에게 기운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에 눌려 심신이 피폐하게 된다. 또한 임자일주는 자신은 깊은 속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성향으로 인해, 자신이 필요할 때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관계에서 더 개방적이고 유연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6. 임자일주 유명인


  임자일주 유명인으로는 이경규, 블랙핑크 제니, 악동뮤지션 이찬혁, 아이브 레이, 김옥빈, 이미주, 홍경인, 엄현경, 우주소녀 수빈, 공명, 신봉선, 공명, 김동성, 황광희 등이 있다.



7. 임자일을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


내 안에 어둠을 응시하며,


빛을 기다린다.







작가의 이전글 신해(辛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