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i Oct 04. 2024

계축(癸丑)

내가 나를 만들거야

계축(癸丑) 일주


개요


  계축일주는 천간 계수(癸水)와 지지 축토(丑土)의 만남이다. 계수는 겨울의 차가운 물을 상징하고, 축토도 겨울의 얼어붙은 땅을 나타내, 계축일주는 한겨울의 고독한 대지와 같은 물상을 떠올리게 한다. 천간과 지지 모두 음기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는 특징 때문에, 계축일주는 겉으로는 차분하고 내성적이며 조용한 모습을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강한 의지와 집념, 끈기를 갖추고 있다. 계축일주는 백호살 기운으로 인생의 굴곡이 많을 수 있지만, 강력한 의지로 역경을 극복해 낸다. 계축일주는 자신을 한계를 시험하는 과업에 스스로를 자주 몰아넣으며, 이를 인내하고 극기하며 삶의 의미를 찾곤 한다.



1. 건강


  계축일주는 음기의 기운이 강해 신체적으로 차가운 성질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에 취약하다. 계축일주는 신장, 방광, 생식기와 관련된 질병에 걸리기 쉬운 경향이 있으므로, 특히 남성은 술과 여성으로 인한 질병에 주의해야 하며, 여성은 냉증과 불임 등에 조심해야 한다. 특히 축토의 냉기는 혈액순환 장애, 냉증, 위장병, 관절질환 등에 취약하게 만든다. 만약 사주에서 금(金)과 수(水)의 기운이 강한 경우에는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도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 연애 및 결혼


  계축일주는 일지에 편관(칠살)을 두고, 백호살에 양인살까지 있으니 결혼운에서 불안정한 양상을 띤다. 편관의 강한 기운은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갈등이나 충돌을 초래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 배우자가 기가 약하고 건강이 좋지 않으며, 이로 인해 자식과 관련된 근심이 생기기 쉽다. 반면 여성은 능력 있는 배우자를 만나지만, 가정 내에서의 감정적 소통 부족으로 인해 불만이 쌓일 수 있다. 계축일주는 집 밖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지만, 가정 내에서는 냉담하거나 고집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계축일주는 이성관계 강한 성적 욕구를 지니며, 자꾸 주변으로 시선을 돌릴 가능성이 높은 일주이다. 목 식상이 공망이라, 다른 일주에 비해 자식과의 인연이 적거나, 이혼 및 재혼 가능성이 높은 편이며, 특히, 남성의 경우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크니 스스로 유의해야 한다.


3. 재물운


  계축일주의 자신의 피땀으로 번 돈을 허투루 쓰지 않고 꾸준히 모아 재물을 축적하는 경향이 있다. 계축일주는 식상이 공망에 빠져 있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여 돈을 벌기보다는 외부 요인에 의해 재물을 얻는 경우가 많다. 계축일주가 다른 자리도 식상이 없는 경우,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으로 인해 꿈을 이루기 어렵고 재물과 인연이 쉽게 찾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식상의 공망은 변덕스러움과 우울증을 암시함으로, 재물보다는 명예와 신뢰를 중시하는 삶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계축일주의 축토는 부동산과 관련이 깊어, 부동산을 통한 재물 축적은 잘 이루어질 수 있다. 신살 암록의 기운으로 내가 지금까지 묵묵히 해온 일을 통해 뜻밖에 재물운을 만날 수도 있으니 조급해하지 말고 한 발자국만 더 나아가보자.


4. 직업 및 진로


  계축일주는 강한 편관의 백호살, 양인살의 강한 살기(殺氣) 덕분에 권력과 명예를 중시하는 직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십이운성으로 관대(冠帶)로 인정받는 것을 즐기니 제복을 입는 공직, 군인, 경찰, 교육, 종교 등의 권위를 필요로 하는 직업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다만 계축일주는 보스 기질이 있지만, 정상에 오르는 과정에서 수많은 파란을 일으켜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많으니 참모나 조력자의 위치에서 전략과 기지를 발휘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계축일주는 지적인 능력과 끈기, 인내심이 필요로 하는 직업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으며, 법조계, 교육계, 출판업, 의약품 업종과 화개살의 영향으로 종교적 관심이 깊어 종교와 관련된 분야도 잘 맞는 경향이 있다. 계축일주는 자신의 신념과 고집이 강한 만큼, 개인사업에서는 성공과 실패가 극단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안정된 직장에서 권력과 명예를 쌓는 것이 더 적합하며, 개인사업보다는 조직 내에서 인정받고 성장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선택이다.


5.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계축일주는 외적으로는 조용하고 수용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강한 비판 의식과 독립적인 사고를 지닌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더라도 내면적으로 철저히 분석하고 자신만의 주관으로 소화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성향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하게 얽히기보다는 적절한 거리를 두고 관계를 맺는 데 익숙하게 만든다. 특히 사람을 가릴 줄 알고, 이해타산을 목적으로 자신에게 접근하는 사람을 쉽게 알아차리며, 그러한 사람들과는 거리를 두는 경향이 강하다.

  그리고 계축일주는 공익을 중시하며, 공공성을 따지는 성향이 강하다. 자신의 가치관을 지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조직 내에서 신뢰를 얻고 인정받는 위치에 올라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나친 의심과 긴장감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이는 신체적으로도 피로와 질병을 유발하니 주의해야 한다.


6. 계축일주 유명인


  계축일주의 유명인은 이병헌, 류승룡, 가수 보아, 이승우, 현아, 이다희, 신성우, 권오중, 곽도원 이하늬, 김숙, 사유리, 정용화, 지미 카터 등이 있다.



7. 계축일을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


내가 해온 만큼


할 게 있다.


내가 해온 것이


할 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임자(壬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