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박상훈 Apr 19. 2016

여행도 스마트하게 다녀 봅시다. Airbnb

O2O 대표 여행 서비스 

안녕하세요? 제가 몸 상태가 좋지 못해서 한동안 포스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항상 건강이 최고입니다. 독자분들도 항상 건강관리 잘 하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2회에 걸쳐 O2O 비즈니스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다시 한번 살펴보는 의미에서 O2O 비즈니스란 정의에 대해 다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O2O 비즈니스란 지난번에 이야기드린 것처럼 모든 지구 상에 존재하는 비즈니스가 온라인을 통해서 조금 더 편하고 쉽게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합니다. O2O가 무엇의 약자인지는 이제 기억하시죠? Online to Offline의 약자입니다. 지난번에는 인도네시아에서 O2O 비즈니스가 어떻게 사람들의 생활을 바꾸어 놓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O2O 비즈니스 중에서 여러분들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 하나를 살펴 봄으로서, 실제 O2O 비즈니스가 우리의 생활에 어떤 변화와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는지, 또는 어떤 문제점이 새롭게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서비스는 Airbnb입니다. 이 서비스 이용해 보신 분 계신가요? 인터넷 서비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나, 여행을 즐겨 다니시는 분은 벌써 이용을 해 보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Airbnb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온라인으로 민박을 소개해 주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이 서비스의 시작과 특징은 이름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했던 창업자는 자신의 집에 빈방을 이용해서 민박을 할 수 있다면 향후 여행경비를 충당하는 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집 빈방에 Air Bed(바람으로 부풀려 만드는 간이침대)와 breakfast를 여행객에게 제공하는 조건으로 일정의 수입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서비스 이름이 Airb(bed)nb(breakfast)입니다. 이 서비스는 현재 세계 각국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가 되었고, Airbnb의 가치는 200억 불 정도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를 드리면 현재 전 세계 주요 호텔 체인 1위인 힐튼이 219억 불, 2위인 메리어트가 159억 불이니 그 가치가 얼마나 대단하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Airbnb의 개괄적인 현황을 그래프로 한번 파악해 보겠습니다.


Airbnb를 이용하면 전세게 대부분의 국가의 민박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자카르타의 경우에도 주요 지역의 대부분의 아파트들이 Airbnb에 올라와 있는 것도 확인 가능합니다. 우리 집어 이런 가격으로 하룻밤 묵을 수 있구나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Airbnb는 어떻게 이런 전 세계적인 채널을 갖출 수 있었을까요?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편의성과 가격인 것 같습니다. Airbnb를 이용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시내 중심부의 아파트도 5성급 호텔의 절반 가격이면 묵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가족처럼 12세 이상의 아이가 둘 있는 4인 가족은 해외여행 시 호텔 예약하는 것이 정말 만만치 않은데요, 12세 이상의 아이가 둘일 경우 방 하나를 더 잡아야 한다는 호텔에서부터, 조식 추가, 엑스트라 베드 추가 등 굉장히 복잡한 옵션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Airbnb에 올라오는 아파트나 숙소는 4인 가족이 이용하기에 상당히 편합니다. 추가 비용이 조금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아파트들이 4인 가족이 쉴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에 특히 도시로 여행을 하실 경우 Airbnb는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그럼 Airbnb는 모든 여행의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만능키 같은 서비스일까요? 이 서비스도 사실 다른 O2O 서비스들처럼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특히 법적인 문제가 선결 과제인 서비스입니다. 이런 법적인 부분 때문에 한국의 경우 Airbnb가 공식적으로는 서비스를 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 주도의 Airbnb 같은 서비스를 만든다고 하는데, 솔직히 저는 이런 서비스는 정부가 뒤에서 지원을 해야지 직접 나서는 것은 결코 좋지 못한 모습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법적인 문제로 돌아가서 가장 중요한 법적인 부분은 숙박업 등록을 하지 않는 가정집이나 숙소가 숙박업을 하면서 벌어지는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기본적인 서비스의 허가와 관리감독 그리고 세금과도 치밀하게 연결되어있습니다. 지난주에 다루었던 우버의 운송업 등록과 똑같은 형태의 문제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이 부분은 O2O 서비스가 치명적으로 안고 가야 할 부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법적인 문제 말고는 다른 부분의 문제는 없을까요? Airbnb 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이자 서비스의 핵심은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과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에 대한 상호 신뢰의 문제입니다. “여자들끼리 여행을 가는데 집주인이 나쁜 사람이면 어쩌지?” “우리 집을 빌려줬는데 미친 사람이 들어와서 집을 다 부수어버리면 어떡하지?” 이런 고민들을 할 수밖에 없는 서비스입니다. 실제 Airbnb에서는 이런 흉흉한 이야기들이 가끔씩이지만 분명히 발생하고 있고, 큰 이슈가 되었던 적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Airbnb와 Airbnb의 이용자들은 이러한 문제를 어떠한 방법으로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비스 이용자와 서비스제공자가 서로 간의 신뢰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Airbnb 내에서는 프로필, 페이스북 계정 연결, 사용자 리뷰 이 3가지가 대표적입니다. 


1. 프로필

대부분의 프로필 사진은 실제 호스트의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호스트에 대한 정보와 사는 곳, 학교까지도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고객 문의에 대한 응답률까지 보여줘서 호스트의 근면성과 적극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필 만으로는 아직은 모든 것을 신뢰하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2. 페이스북 계정 연결

이제 페이스북은 전 세계사람들의 생활과 뗄 수 없는 위치에 올라온 서비스입니다. Airbnb의 경우 페이스북과의 연결을 통해 호스트나 방문자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3. 리뷰

사실 리뷰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Airbnb 사용자가 실제 숙소를 사용해 본 이후에 직접 쓴 리뷰는 숙소 선택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제가 실제 말레이시아에서 숙소를 이용했을 때도 숙소 주인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면서 리뷰 잘 써달라고 하는 말을 잊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인기 있는 숙소는 리뷰도 많이 달려있고, 평점 또한 좋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O2O 서비스의 대표 주자인 Airbnb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전히 발전해 가는 서비스이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가며 만들어가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매우 만족스러웠던 서비스였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자신 있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서비스는 출장이나 여행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이며, O2O 서비스의 특징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서비스이기에 꼭 한번 사용해 보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도네시아 택시와 우버의 갈등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