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훈 Oct 12. 2016

Indonesia Insights in Korea

인도네시아 관련 세미나 정보입니다. 10월20일 7시~9시

요즘 인도네시아에 대한 한국의 관심은 정말 뜨겁습니다.

사실 중국 시장이 안정기를 가져가는 지금 눈이 갈 수 밖에 없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뜨거운 관심에 비해서는 인도네시아는 너무 먼 나라인 것 같습니다.

그저 동남아로 이해하기에도 어려운 부분이 있고, 물리적인 거리도 결코 가깝지 않습니다.


인도네시아에 관심을 가지시는 한국의 스타트업과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위해 조그만 이벤트 하나를 준비했습니다. 제가 준비했다기 보다는, R'FN의 허양일 대표님이 인도네시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정말 lean하게 이벤트를 준비해 주셨습니다.


시간은 10월20일 PM 7시에서 9시까지 입니다.

장소는 오늘 문재인 대표님이 방문하셨던, TIPS Town의 TIPS HALL입니다.

정확한 주소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65 해성빌딩 팁스타운(TIPS TOWN) B1F TIPS HALL 이며, 상세한 주소는 아래 지도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먼나라 인도네시아, 조금이라도 가깝게 느끼실 수 있는 시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 오셔서, 한국에서 느끼는 인도네시아에 대한 이야기도 해 주시고 좋은 이야기도 많이 나누었으면 합니다.


아래는 허양일 대표의 초대글 입니다.


Go-JEK은 아시아의 우버라 불리고, Tokopedia는 어마어마한 자금을 유치합니다. 한국의 Cashtree라는 스타트업도 시작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시작하고, LINE이나 카카오, 다음 등도 예전부터 눈독들이고 있던 시장입니다. 몇년 전에 이미 자카르타에서 저도 그 성장 가능성을 눈으로 보고 왔어요.

2.5억 인구에 오늘 이 순간도 스마트폰과 인터넷 이용자는 explode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자카르타 뿐만 아니라 발리의 환상에 젖어 도전하는 것은 많은 위험을 가지고 있어요. 살아온 문화가 다르고 한류 콘텐츠만 보고 들어가기에는 생각보다 쉽지 않은 시장입니다.

지난번 200명 넘게 자리를 빛내주신 China 101 Meetup의 성원에 힘입어, 이번에 R'FN에서는 인도네시아 현지 스타트업 경험과 커머스 분야 오랜 관록을 가지고 계신 Wide Asia E-Commerce의 SangHoon Pak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이번 행사 역시 저희 R'FN(주)캘커타커뮤니케이션이 함께 공동 주최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무료 이벤트이고 TIPS HALL에서 뵙겠습니다. 참석하실 분들은 좌석 확정을 위해 꼭 '참석함(Going)'으로 표시해주시고, 동남아 인도네시아 시장에 대한 이야기들은 브런치 인기글
https://brunch.co.kr/@sanghoonpak/13 에 올려둔 박상훈 대표님의 글을 미리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0/20(목)에 TIPS TOWN B1 TIPS HALL에서 뵙겠습니다.

인도네시아 시장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사항은 미리 이 이벤트에 남겨두시면 대담 형태로 진행되는 이벤트에서 Q&A를 함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