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질문을 이렇게 바꿔보면 어떨까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혼자서 공부해서 잘할 수 있을까?
컴퓨터 앞에 앉아서 혼자 밤새도록 뚝딱뚝딱거리다가 게임을 만들어냈다는 그런 전설 같던 얘기들이 있습니다. “퀘이크”라던가..
요즘 프로그래밍이라던지 코딩 같은 경우는 온라인 사이트들이 엄청 잘 되어 있습니다. Coursera, Udacity, EDX, 한국에서는 Fast Campus 등 무료든 유료든 공부할 곳은 넘칩니다.
저 또한 유료 수강신청을 해서 Udacity에서 Data Analyst Degree Level 1까지 수강을 했었고요. Data Analyst Degree는 Level 2까지 완료해야 Certificate을 주기 때문에 저는 Certificate는 받지 못했습니다.
과연 이 공부를 통해서 저는 실력이 얼마나 늘었을까요?
Python으로 데이터를 요래조래 해보는 수준까지는 어떻게 어떻게 갔습니다. A/B Test를 돌려보고, 그 결과가 유의미하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 이런 의미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Level 1의 결론이 이 웹사이트의 디자인은 바꿔도 유입률은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라고 내렸던 것 같습니다.
그때 배운 지식을 활용해서 회사에 써먹어보려고 한 결과, 너무나도 다른 세상이었습니다. 현업에서 필요한 지식의 종류와 수준은 온라인으로 공부한 것과는 완전 다른 세계였습니다.
실제 현직이신 분께 이런저런 얘기를 해봤어요. 온라인 과정에서 배워서 회사에서 데이터 분석을 써먹으려고 해 봤다.
그분의 얘기로는 일단 혼자서 해본 것은 좋으나 실력을 키워가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일단 현업에서 계속 그 업무를 담당하면서 혼자 혹은 사수의 지도를 받아야 실제로 professional 한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가끔씩 이미 누가 pre-processing 해놓은 데이터로 A/B test 돌려보면 그 수준이 그 수준일 가능성이 높다는 거겠죠.
다시 영어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영어도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미드나 영화를 보면서 듣기 공부나 좋은 표현을 받아 적어서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드보다는 한 개의 영화를 수십 번 반복해서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크립트나 영어 자막으로 모든 대사를 이해한 후 나중에 자막 없이 몇십 번 들으면 듣기에 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위의 프로그래밍 독학 방법처럼 어느 수준까지는 분명히 올라올 것입니다. 위의 방법처럼 영화를 몇십 번 반복해서 들었다면 어느 수준까지는 영어 듣기 실력이 분명히 올라오고 다른 영어 듣기 콘텐츠를 접해도 꽤 들리는 부분이 있어서 실력이 늘었다고 느낄 것입니다.
만약 컨퍼런스콜을 영어로 해야 하는 상황에 들어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과연 영화를 듣는 것처럼 들릴까요? 대학에서 영어로 강의를 듣는다면 강의 내용이 다 들릴까요?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회사나 학교에서 듣는 내용의 단어들은 영화나 TV에서 접하기 쉽지 않은 단어들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도 들리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겠죠. 누군가가 퀘이크를 만들어냈듯이요.
프로그래밍 실력이 늘기 위해선 현업에서 일을 해보면 느는 것처럼, 영어가 늘기 위해서는 Native Speaker들에게 둘러싸여 영어로 일을 하는 환경이나 미국 학교에서 영어 강의와 팀플을 한다면 내가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먹고살 수 있는 실력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외국인과 1:1로 대화를 하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는데, 외국인 친구들 여러 명과 한국사람이 나만 있을 경우 개네가 무슨 말 하는지 못 알아먹겠다 수준이 될 것입니다.
영어를 배우고 싶은 분들의 많은 희망사항 중 하나가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걸 말하고 자유롭게 외국인과 말하고 싶어요’입니다.
이 말을 다시 바꿔보면
‘자유롭게 내가 혼자서 상용 앱을 만들어서 출시하고 싶어요’와 비슷하지 않을까요? 몇 만 줄의 코딩을 혼자서 해내는 것이 과연 혼자서 공부해서 가능할까요?
누군가의 피드백도 필요하고, 누군가의 lead도 필요합니다. 혼자서 영어를 배워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하는 것 역시 누군가의 피드백과 guide 가 필요합니다.
읽기, 듣기는 혼자서 공부해도 상당한 수준까지 실력을 키울 수 있지만 말하기, 쓰기는 자기보다 실력이 좋은 사람의 피드백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