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똑바로 이해하고 똑바로 실천하는 영어 공부
이상혁, 『Dr. LEE의 똑똑영어: 똑바로 이해하고 똑바로 실천하는 영어 공부』(연암사, 2021)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영어 때문에
크고 작은 좌절을 한 번쯤 경험해 보았다
정말 열심히 공부했지만
똑똑하게 공부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서…
똑똑영어의 목적
똑똑영어의 목적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직장 등 평생에 걸쳐 영어를 정말 잘하는 사람들만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혜택을 빠짐없이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똑똑영어의 일차적 목표인 문장 차원까지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영어에 노출되는 절대량을 늘리고 ‘기초적 실천’에서 설명한 문법(Grammar)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똑똑영어의 궁극적 목표인 문단과 단락 차원까지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본질적 실천’에서 설명한 논리(Logic)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무엇보다 말하기와 글쓰기 형식의 적극적 의사소통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야 한다.
이 책의 장점
완벽한 이론
구체적 예시
시각적 표현
이상혁 박사의 글은 탁월하다. 의미(Meaning)와 기능(Function)의 구분을 전제로 영어 단어를 조합하여 구와 문장을 만드는 원칙인 문법(Grammar)의 핵심을 설명하고, 연관성 평가(Relevance Test)·논증성 평가(Why Test)·균형성 평가(Parallelism Test)를 중심으로 문장을 조합하여 문단과 단락을 만드는 원칙인 논리(Logic)의 본질을 분석하는 저자의 통찰은 완벽한 이론이다. 영어는 물론 한국어, 한자어, 라틴어, 그리스어 등 다양한 언어를 기반으로 제시된 동서고금을 넘나드는 구체적 예시는 똑똑영어의 핵심 개념인 문법과 논리에 대한 저자의 이론을 설명하기에 충분할 뿐만 아니라, 어느새 독자로 하여금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재미에 흠뻑 빠지도록 만든다.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추상적 개념과 책 전반에 걸친 논리 전개가 그림, 도표 등과 같은 시각적 표현으로 제시되어, 독자로 하여금 똑똑영어가 무엇인지를 보다 정확하고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의 안내를 따라 똑똑영어의 첫걸음을 떼기만 하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고,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직장 등 평생에 걸쳐 영어를 정말 잘하는 사람들만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혜택을 빠짐없이 누릴 수 있다.
논리적 사고와 논리적 글쓰기로 배우는 영어 공부법
영어는 누구나 잘하고 싶어 하는 언어다. 한국 사람이라면 이미 영어 공부의 중요성을 온 몸으로 느꼈고, 한 번쯤은 영어와 씨름을 해본 적이 있다. 그런데도 잘 안 되는 것이 영어 공부다. 웬만큼 영어 회화를 한다는 사람에게도 영어의 벽은 높고도 높다. 어렵게 회화 공부를 해서 영어 몇 마디로 간단한 의사소통만 하면 괜찮을 줄 알았는데 공부를 하면 할수록 영어의 벽은 더 높아져 간다. 그 이유는 결국 영어도 국어와 같은 언어이기 때문이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문법의 문제이기 이전에 생각체계, 즉 사고의 문제다. 지금까지 우리는 영어 공부를 문법과 회화, 그리고 독해 수준에서 다루었다. 영어로 글쓰기는 넘어설 수 없는 큰 벽이었다. 그러나 아무리 영어를 말하고 듣고 읽는 공부를 해도 영어로 논리적 글쓰기를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실력이 확장되지 않으면 영어 공부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특히, 깊이 있는 학문의 영역에서 필요한 진짜 영어 실력은 ‘영어로 논리적 글쓰기’다.
영어든 국어든 모든 언어의 논리적 글쓰기는 먼저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상혁 박사의 『Dr. Lee의 똑똑영어』는 영어 공부를 문법과 회화 차원을 넘어 논리적 글쓰기 차원으로 독자를 이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영어 실력뿐만 아니라 국어 실력까지 향상되는 경험을 하는데, 모든 언어의 논리적 글쓰기는 논리적 생각법과 표현법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과 표현의 논리 구조를 이해하면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과 국어 실력이 함께 향상되는 것이다.
따라서 『Dr. Lee의 똑똑영어』는 한편으로는 논리 공부책, 즉 ‘논리로 배우는 영어 공부’ 책이다. 저자인 이상혁 박사는 논리적 사고의 핵심을 이 책의 문장 형식으로 직접 보여준다. 이 책의 모든 문단은 11줄로 구성되어 있다. 논리적 사고에 바탕을 둔 글쓰기의 형식이 어디까지 가능한지를 극단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그런 까닭에 이 책을 읽는 독자가 얻을 수 있는 유익이 크다. 영어 공부에 대한 큰 깨달음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논리적 생각과 논리적 글쓰기를 통한 생각의 정리법, 공부의 공부법을 터득할 수 있다. 영어 때문에 좌절해 본 사람 누구나! 정말 영어 공부를 제대로 해보고 싶은 사람들! ‘내 아이의 영어 공부만큼은 똑똑하게’를 소망하는 부모님들! Dr. LEE의 똑똑영어로 똑바로 이해하고 똑바로 실천하는 영어 공부에 도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