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TnG 상상마당 시네마 May 31. 2022

홍대 주변 데이트 코스 추천!

상상마당 시네마 근처,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비법 공개!

이제 초여름의 내음이 물씬 풍기는 날씨가 되었지만, 길었던 코로나 팬더믹이 끝나고 야외에서 마스크 없이 여름향기와 햇살을 만끽하기 위해 요즘은 어딜 가던지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다는 것이 체감이 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적극 반영해서…이번에 상냥지기가 준비한 콘텐츠는 바로?! ‘이번엔 홍대에서 만날까?’라는 남자/여자친구의 카톡을 받았을 때 고민에 빠질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마포구 주변 데이트 코스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1. 경의선 숲길(연남동 구간)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 476-4

가장 먼저 소개할 장소는 바로 '연트럴파크'로 불리는 ‘경의선 숲길’입니다. 연남동에 위치한 이곳은 도심 속 공원으로 조성되었다는 점에서 뉴욕의 센트럴파크와 비슷해서인지 연트럴 파크로 불리고 있어요. 실제로는 효창 공원에서 가좌역까지 약 6.2km에 이르는 제법 긴 구간이지만 가장 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위해 찾는 HOT 플레이스는 연남동 구간이 아닐까 싶어요.

잔디밭과 산책로, 그리고 현재는 운영되지 않는 경의선 철도가 주는 독특한 분위기까지!

아마 이태원 정도를 제외하면 최근 연트럴파크만큼 사람들로 북적이는 곳도 거의 없을 것 같아요. 잔디밭에선 사이 좋게 모여 피크닉을 즐기는 사람들도 상당수지만, 손 잡고 이 멋진 경관을 거닐고 있는 연인들도 정말 많이 보인답니다.


경의 중앙선-공항 철도-지하철 2호선 모두가 경유하는 홍대 입구역과 도보로 5분도 채 안 걸리는 곳에 위치해서 다양한 맛집과 편의시설, 다양한 공방과 예쁜 카페들이 즐비하다는 점에서 이만큼 좋은 데이트코스도 흔치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에요. 가끔은 혼잡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긴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많은 이들이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공간이어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버스킹을 하는 뮤지션들도 자주 보여요! 모두를 위한 이 공연은 환호성과 박수만 지불하면 무료로 온전히 즐길 수 있답니다. 마포구에서의 첫 데이트 코스로는 연남동의 매력을 다채롭게 느낄 수 있는 경의선 숲길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어요.


2. 경의선 책거리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37길 35 (경의선 홍대입구역 6번출구 앞)


다음으로는 데이트 코스는 경의선 책거리입니다. 상상마당은 영화관 뿐만 아니라 공연, 전시, 아카데미, 디자인 스퀘어 등 다양한 문화 체험이 한 곳에서 가능해서 ‘복합문화공간’으로 불립니다. 이러한 복합 문화 공간이 물론 상상마당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실내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야외에 조성된 복합 문화 공간을 색다르게 느끼실 분들이 꽤 많을 것 같아요.


‘독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은 늘 바쁘고 복잡해 보이는 마포구의 이미지들과 잘 매칭되지 않는 느낌이 있지만, 경의선 책거리는 긴장감 가득한 차도남, 차도녀들에게 느슨함을 더해 줄 수 있는 공간이에요. 다양한 문화 행사와 베스트셀러, 신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서적들, 그리고 곳곳에 위치한 휴식처들이 위치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마포구에서 가장 한적하고 평온한 느낌을 받는 곳이에요.

책거리 초입에서 만날 수 있는 이 조형물을 시작으로 300m도 채 안되는, 딱 걷기 좋은 정도의 길이로 거리가 이어집니다.

현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숫자들 중에는 여러 부스들이 있는데 각기 다른 주제로 꾸며져 있어요. 책 없는 책거리 부스(?)는 다양한 문화 체험과 전시물들이,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좋은 아동산책 부스, 그리고 지금 이 시국에 정말 많은 분들이 간절히 꿈꾸고 계실! ‘여행’ 관련 도서들로 가득한 여행산책 부스도 있답니다.

서로의 취미가 독서로 같은 연인들이라면 반드시 와봐야 할 거리라 할 수 있겠어요. 그리 길지 않은 거리지만 참 알차게 차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색다른 데이트 코스로 제격이라 강력 추천합니다.

이 거리는 함께 걷기에도 혼자 사색에 잠겨 걷기에도 언제나 참 편안하고 고즈넉한 느낌이어서 자주 찾게 되는 것 같아요.

밤에는 거리의 녹음과 밝은 조명이 어루러져 낮과 사뭇 다른 매력을 보여줍니다. 괜히 많은 견주 분들이 '댕댕이'들과 함께 산책을 위해 찾는 게 아니라니깐요?! 이 길을 따라 쭉 올라가면 서강대와 신촌 거리가 나오는데 저희는 그쪽 방향이 아니라 다시 홍대 쪽으로 걸음을 옮겨볼게요.


3. KT&G 상상마당 홍대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65


그렇게 마지막으로 도착한 오늘 데이트 코스의 종착지! 홍대 부근의 랜드마크 상상마당 홍대입니다. 지난 2007년 9월에 개관한 KT&G 상상마당 홍대는 지하 4층, 지상 7층 규모로, 지하에는 영화관과 공연장이 그리고 지상에는 디자인 스퀘어와 갤러리, 카페와 사진암실, 아카데미가 사이 좋게 모여 있는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앞서 소개한 ‘경의선 책거리’를 관통하는 테마가 ‘책’이라면, 상상마당 홍대의 각 공간은 저마다의 뚜렷한 색채를 지녀 팔색조 매력을 자랑합니다.


상냥지기 역시 비단 영화관 뿐만 아니라 공연, 전시를 즐기기 위해 자주 찾아와 문화력을 충전하고 가는 곳이었어요. 아티스트들에게는 창작물을 선보일 수 있는 공간으로, 그리고 방문객들은 다양한 문화 경험을 향유할 수 있는 All in One Place라는 점에서 참 특별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실제로 영화관을 지키고 있다 보면 다른 공간을 둘러보신 후에 ‘지하 4층은 어떤 공간이지?’가 궁금해서 내려오신 커플 분들을 자주 만나게 된답니다. 영화관의 매력은 이전 포스트에서 여러 번 소개해 드렸으니, 이번에는 상마에 위치한 다른 공간들에 대해 자랑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지상 1층과 2층에 위치한 디자인 스퀘어는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그 결과물을 만나볼 수 있는 리빙&기프트 전문 스토어입니다.

항상 많은 방문객들로 붐비는데 역시 사람들 보는 눈은 다 비슷한가 봐요! 스토어를 가득 채운 상품들(특히 신상들…)이 오고 가는 길에 상냥지기의 시선을 사로잡아 버려서 저의 지갑은 매일매일 위협 당하고 있습니다. 한껏 얇아진 지갑을 보며 마음을 다잡지만, 충동구매의 유혹을 이겨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아요!


특히 주목해야 할 곳은 팝업 스토어! 여러 브랜드&디자이너와의 협업이나 프로젝트를 빠른 호흡으로 선보이는데 대부분의 방문객들이 마주하는 상상마당의 첫 인상으로 아주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기본적으로 사회 공헌 사업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깊은 울림과 감동이 있는 콜라보레이션도 상당히 자주 있답니다. 가끔은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는 귀엽고 재기 발랄한 작품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요.

연인들이 함께 찾는다면 손 잡고 서로에게 어울리는 선물을 고르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아요.


다음은 3층에 위치한 카페 ‘I got everything’과 갤러리(라운지)입니다. 더운 날씨에 아까 데이트 코스를 따라오신 커플이라면 시원한 커피가 절실하실 것 같은데요. 맛있는 커피를 비롯한 음료 전반과 베이글 등 간단히 먹을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는 이 카페는 아주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바로 중증장애인 바리스타들께서 정성스레 내려 주신 커피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주도하에 채용과 직무훈련을 통해 장애인분들이 일자리를 찾는 것을 돕고 있는데 올해부터 상상마당 3층에 새롭게 문을 열었어요. KT&G와 그라나다 보호작업센터의 협업으로 이런 장애인 고용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반가운 점입니다.

매장 내에는 상시 다양한 문화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면서 갤러리를 둘러보는 것을 추천 합니다!

좀 더 위로 올라가볼까요? 이번에는 지상 4층과 5층에 자리한 갤러리를 소개할 차례네요. 다른 공간들의 설립 취지와 비슷하게 현대미술과 비주류미술을 소개하고, 신진작가를 발굴 및 지원하는 전시공간으로 영화만큼이나 전시도 사랑하는 상냥지기가 특히나 애정하는 곳이에요.

어떤 작가님의 작품들이 전시되냐에 따라 팔색조 매력을 자랑한다는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 세계를 만날 수 있다는 점과 대중들과 만날 기회를 쉽게 잡지 못하는 신예작가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 저는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 보다 풍성한 문화 경험을 누리고 싶다는 욕심이 있는 커플이시라면 갤러리도 꼭 한번 방문해 보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상상마당의 가장 높은 곳은 아카데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6층과 7층에 있는 아카데미는 다양한 예술/문화 영역을 우리의 일상으로 초대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강의와 프로그램, 프로젝트들을 통해 인재육성에 힘쓰고있습니다.

그 동안 대면수업이 활발하지 못했던 점을 아쉽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셨을텐데 이미 다양한 방법으로 강의를 지속해 오셨고, 이제는 보다 활발하게 오프라인 강의도 이루어지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을 키워봐도 될 것 같네요!


영화도 종합 예술이라는 특징 때문에 다양한 직업과 접점이 있는 만큼…상상마당 시네마와 아카데미 간의 콜라보를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획들도 고민해 보면 재밌는 것들을 많이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좀 더 자주 6층을 드나 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

영화관과 함께 사이 좋게 지하를 양분 중인 상상마당 라이브 홀은…이미 다들 너무 잘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이미 메인스트림에 올라 실력을 뽐내는 아티스트들부터, 새로운 얼굴을 발굴하는 여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을 거친 후 꿈에 그리던 무대를 선보이는 신진 뮤지션들까지! 셀 수 없이 많은 무대들이 이 곳에서 관객들을 웃고 울렸으니까요. 스탠딩 400석, 좌석 150석에 이르는 넓직한 공간이 공연 날이면 열기로 가득 차는 모습은 언제 봐도 참 멋진 것 같아요. 이제 방역 수칙 관련 부분도 많이 완화됐으니 공연장의 뜨거운 열기가 그리우셨던 커플들이라면 앞으로 이어질 멋진 무대를 놓치지 않기 위해 상상마당 라이브홀의 인스타(링크: https://www.instagram.com/ssmadang_live/)를 열심히 눈팅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영화를 더욱 뜨겁게 즐긴다! 이색 이벤트 화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