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식 현장 스케치
지난 7월 15일, KT&G 청년창업지원센터 상상플래닛이 드디어 개관했습니다. 사회혁신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상상플래닛의 개관 소식을 접하고, 정말 많은 분이 자리를 빛내주셨는데요. 코로나19 감염 예방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가운데, 과연 어떤 행사가 진행되었는지 개관식 현장 스케치로 담아봤습니다.
상상플래닛은 사회혁신 창업가들이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조성된 공간입니다. 이러한 취지에 걸맞게 소셜벤처 밸리라 불리는 성동구 관계자는 물론, 스타트업 종사자분들이 참석하여 큰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셨습니다.
무엇보다 개관식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참석 인원을 50여 명으로 제한하고, 모든 인원에 대해 철저한 출입 확인이 이루어졌는데요.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 작성, 열화상 카메라, 체온계를 통한 온도 체크, 손 소독제 배치 및 사용 권장까지 단계별로 안내했습니다.
참석자를 위한 핑거푸드도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개별 포장이 된 품목으로만 준비했어요. 또한, 개관식 전후로 상상플래닛 공간 전체의 방역도 진행해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친 후, 개관식 참석자들을 맞이하기 위해 공간을 개방했어요. 본식을 1시간 앞둔 오후 3시부터 참석자들이 하나둘씩 입장하기 시작했고, 모든 참석자분이 직원의 안내에 따라 절차를 잘 따라주신 덕분에 개관식이 안전하게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오후 4시, 개회와 함께 상상플래닛 개관식의 막이 올랐습니다. 수많은 관계자와 취재진이 자리한 가운데, 첫 순서로 KT&G 백복인 대표이사의 기념사가 진행되었어요. 백복인 대표이사는 기념사를 통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며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KT&G 상상플래닛을 이용하는 스타트업들이 함께 성장해가는 공간이 될 것이다’라는 멋진 포부를 밝혔습니다.
기념사에 이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중구성동구갑)과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축사가 이어졌는데요. 상상플래닛 개관의 의미와 앞으로의 기대감을 모두 담아 진심으로 축하해주셨습니다. 멋진 기념사와 축사가 이어지며 개관식의 현장 분위기는 한층 더 무르익었답니다.
다음으로 상상플래닛 사업 소개가 진행되었습니다. KT&G 김경동 사회공헌실장의 간략한 발표 후 상상플래닛 브랜드 필름이 상영되었어요. 영상을 통해 지난 2004년부터 이어온 KT&G의 청년창업 지원 히스토리, 상상플래닛의 주요 공간, 개관을 축하하는 응원의 메시지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었죠.
브랜드 필름 시청 후에는 개관식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커팅식이 이어졌어요. KT&G 임원진을 비롯해 초청받은 내빈이 함께 커팅 리본 앞에 섰고, 참석자들도 상상플래닛 개관이라는 의미 있는 순간을 함께 하기 밖으로 이동했습니다.
하나, 둘, 셋!
사회자의 구령에 맞춰 커팅이 진행됐고, 하늘로 높이 쏘아 올려진 에어샷과 함께 참석자들의 박수갈채가 이어졌습니다. 사회혁신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상상플래닛의 시작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뜻깊은 순간이었어요. 커팅식을 끝으로 상상플래닛 개관식의 1부 순서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개관식 2부는 상상플래닛의 주요 공간을 안내와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공간 투어로 구성되었습니다. 1층부터 8층까지 다양한 공간을 직접 보면서 이용 방법이나 가격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특히나 공간 개관에 있어서 공간을 볼 수 있는 투어는 백미라고 할 수 있겠죠. 이번 개관식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속 소규모 그룹 투어로 진행되었습니다.
상상플래닛의 공간 투어는 주요 업무 공간인 독립 오피스와 지정석, 입주 멤버간 액티브한 네트워킹이 이루어지는 스케일업 라운지, 휴식과 커뮤니티 활동이 모두 가능한 커뮤니티 라운지 등 다양하고 매력적인 공간에 대한 육성 안내는 물론 곳곳에 배치된 시각 자료를 통해 충분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관식 공간 투어에 참석하셨던 분들도 디테일하면서도 쉬운 언어로 구성된 안내에 대해 흡족한 반응을 보였답니다. 소규모로 진행되니 이동도 편했고, 자유롭게 질문할 기회가 많아서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그룹별 공간 투어까지 마친 후, 참석자분들을 환송하며 상상플래닛 개관식을 마무리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세 속에서 행사를 진행하게 되어 한 편으로는 마음이 편치 않았던 부분도 있었지만, 다행히 큰 탈 없이 개관식을 진행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앞으로 KT&G 상상플래닛은 개관을 기점으로, 더 많은 사회혁신 창업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성장과 소통을 촉진할 재미있는 커뮤니티 프로그램 기대해주시기 바라며, 이제 정식 개관했으니 성수동에 오실 일이 생긴다면 꼭 한 번씩 방문해주세요.